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중국, 美 마이크론 제품 안보 심사 실시...대중국 반도체 규제 '맞불' 관측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휴스턴=뉴스핌] 고인원 특파원= 중국 정부가 미국 메모리 반도체 기업 마이크론 테크놀로지 제품에 대한 인터넷 안보 심사를 실시한다고 31일(현지시간) 밝혔다.

최근 일본과 네덜란드 등이 동참한 미국 주도의 대(對)중국 반도체 규제에 중국 정부가 반격에 나선 것이 아니냐는 관측도 조심스레 나오고 있다.

뉴스핌

미국 메모리 반도체 기업 마이크론 본사 [사진=블룸버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중국 국가인터넷정보판공실 산하 인터넷 안보 심사판공실은 이 같은 결정을 밝히고 성명을 통해 "핵심적인 정보 인프라의 공급망 안보 보장하고, 잠재된 리스크를 예방해 국가 안보를 보호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심사판공실은 마이크론의 어떤 제품을 심사하고 있는지 등 구체적인 내용은 밝히지 않았다.

미국은 중국이 대량살상무기(WMD)를 비롯한 첨단 무기 시스템 개발을 막는다는 명목 아래 대중국 반도체 수출 금지에 나섰다. 그 일환으로 마이크론의 라이벌인 양쯔메모리테크놀로지(YMTC)를 포함해 약 30여 개 기업을 수출통제 명단(entity list)에 올렸다.

이에 따라 이번 중국 정부의 조치가 미국의 '중국 반도체 때리기'에 맞불 놓기를 시작하려는 게 아니냐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웨드부시의 매튜 브라이선 애널리스트는 "마이크론에 대한 징벌적 조치는 미국 기업들에 대한 중국의 대대적인 정책 변화를 의미할 수 있으며, 대중국 노출이 큰 미국 기업들이 비슷한 상황에 처 리스크가 있다"고 지적했다.

하루 앞서 일본 정부도 미국과 보조를 맞춰 첨단 반도체 장비 등 대중국 수출을 제한하기로 했다. 일본 경제산업성은 31일(현지시간) 첨단 반도체 관련 물품 수출 중 경제산업성의 허가가 필요한 품목을 확대하고자 관련 법률의 하위 규정을 개정한다고 밝혔다.

수출 통제 대상 품목은 회로 패턴을 기판에 기록하는 노광장치, 세정 및 검사에 사용하는 장치 등 23개이며, 첨단 반도체와 무관한 장비는 통제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다. 의견 수렴 절차를 거쳐 5월에 개정된 규정을 공포한 뒤 7월부터 관련 규정을 시행한다는 방침이다. 일본 정부의 이같은 결정은 중국을 의식한 것으로 분석된다.

미국은 앞서 일본과 네덜란드에 대중 반도체 장비 수출 규제에 동참할 것을 요청했었다. 이에 네덜란드는 이달 초 반도체 기술 수출에 대한 통제를 강화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와 관련해 일본 교도통신은 "일본마저 대중 규제 수위를 높이기로 함으로써 3국의 보조가 맞춰졌다"고 평가했다.

한편 이 같은 보도 내용이 전해지며 31일 뉴욕 증시 장중 마이크론(종목명:MU)의 주가는 3% 넘게 하락하고 있다.

koinwon@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