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사설] ‘지지율 30%’ 급락한 윤 대통령, 국정 전반 쇄신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윤석열 대통령 부부가 31일 경남 통영시 영운항에서 열린 제12회 수산인의 날 기념식에 참석해 수산업 규제 완화 등 지원책을 제시한 뒤 ‘약속’이라고 적힌 팻말을 들고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김창길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이 30%로 떨어졌다는 한국갤럽 여론조사가 31일 나왔다. 지난해 11월 30%를 찍은 후 4개월 만의 최저치다. 1주일 전보다 긍정평가는 4%포인트 급락하고, 부정평가는 2%포인트 높아져 60%나 됐다. 윤 대통령 지지가 높던 대구·경북, 60대, 전업주부에서도 부정평가가 더 웃돌았다. 여권이 공들여온 20대의 긍정평가는 13%에 불과했다. 전 지역과 직종, 70대 이상을 제외한 전 연령대의 여론 지표에 노란불이 켜진 것이다. 전날 공개된 전국지표조사(NBS)에서도 국정지지율은 4주 연속 하락한 33%로 나타났다. 집권 1년도 안 된 대통령 지지율로는 처참한 수준이며, 이 상태로는 국정 동력을 확보하기 어렵다. 윤 대통령은 민심의 경고를 심각하게 받아들여 국정을 쇄신해야 한다.

갤럽 조사에서 부정평가에는 ‘외교’(21%)와 ‘일본 관계·강제동원 배상 문제’(20%)가 가장 큰 이유로 지목됐다. 3월 내내 한·일 정상회담, 후쿠시마산 수산물 수입 문제, 일본 교과서 역사왜곡, 방미 앞의 외교안보라인 사퇴까지 잇단 외교참사를 보는 국민 시선이 싸늘해진 것이다. 그 뒤로는 ‘경제·민생·물가’ ‘경험·자질 부족과 무능함’ ‘소통 미흡’ ‘노동 정책·근로시간 개편안’도 부정평가 상위 항목으로 꼽혔다. 국민들이 외교부터 민생·소통까지 국정 전반에 대해 아주 박한 점수를 매기고, 집권 10개월 된 대통령의 신뢰와 기대도 뚝 떨어진 걸로 풀이된다.

국정 혼선도 계속되고 있다. 정부와 국민의힘은 이날 당정협의 후 2분기 전기·가스 요금 인상안을 발표키로 했다가 보류했다. 정부·여당은 한전·가스공사 누적적자가 심각해 전기·가스 요금의 단계적 인상이 불가피하다고 해왔고, 주호영 원내대표는 전 정부의 탈원전 정책이 요금 인상을 초래했다는 주장을 폈다. 그러나 국정 실패→지지율 하락의 악순환에 빠진 여권이 여론 눈치를 보느라 누차 예고했던 전기·가스 요금 인상을 미뤘고, 그 부담은 고스란히 5월 이후로 늦춰지게 됐다. 정부 각 부처에선 대통령실에 정책·현안 보고를 미루고 있다고 한다. 외교참사와 주 69시간 근무제 논란 등이 발등의 불이 된 여권에 비상등이 켜진 셈이다. 국정의 축이 제대로 서고 굴러갈지 국민적 의구심과 불안도 커지고 있다.

대통령의 지지율이 하락하면 국정 동력도 떨어지게 된다. 윤 대통령은 일방적인 국정 기조와 소통 방식을 성찰하고, 협치가 사라진 독선적 자세도 바꿔야 한다. 변하지 않으면 지지율 반등은 요원하고, 국정 혼선도 커질 수밖에 없다.

▶ 삼성 27.7% LG 24.9%… 당신의 회사 성별 격차는?
▶ 뉴스 남들보다 깊게 보려면? 점선면을 구독하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