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유동규 "김문기가 이재명과 통화했다고 말해"...이재명-유동규 첫 법정 대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로 못알아 볼 사이 아냐"

아주경제

이재명 대표-유동규 전 본부장 첫 법정 대면 (서울=연합뉴스) 홍해인 기자 = 지난 대선 과정에서 허위 발언을 한 혐의로 기소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31일 오전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사건 3회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사진 왼쪽) 이 대표에 앞서 이날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법원 내 다른 출입구를 통해 이 대표 재판의 증인으로 법정에 출석하고 있다.(사진 오른쪽) 두 사람의 대면은 2021년 9월 대장동 의혹이 불거진 이후 처음이다. 2023.3.31 hihong@yna.co.kr/2023-03-31 12:00:47/ <저작권자 ⓒ 1980-2023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세 번째 공판에서 증인으로 출석한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고(故) 김문기 성남도시개발공사 개발1처장과 이 대표가 따로 연락했다는 말을 들었다는 취지로 증언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34부(강규태 부장판사)는 28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사건 3차 공판을 열고, 유 전 본부장에 대한 증인신문을 진행했다.

유 전 본부장은 2010년경 본인이 개최했던 분당시 리모델링 관련 행사에서 "김문기한테 그당시 이재명이랑 따로 통화한다고 들었다"고 말했다. 검찰은 당시 성남시장 후보자로서 행사에 참석한 이 대표가 김 전 처장과 접점이 있었는지에 대해서도 유 전 본부장에게 질문했다. 유 전 본부장은 "두 사람이 직접 대화나눈 걸 본 적은 없다"면서도 "김 전 처장에게 이 같은 말을 들은 적이 있다"고 진술했다.

유 전 본부장은 김 전 처장의 말을 들은 경위에 대해 "행사에 누가 오냐고 묻길래 이재명씨가 온다고 했더니 (김 처장이) '나하고도 통화했다'는 말을 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세미나 때 봐서 서로 좀 아는 것 같았다"고도 덧붙였다.

검찰은 2009년 8월 리모델링 세미나를 시작으로 이 대표와 김 전 처장이 동시에 참석했던 행사들을 주요 증거로 제시했다. 검찰이 "(2009년) 세미나 도중 이재명 피고인과 김문기, 증인이 서로 소개하고 의견을 주고받고 토론한 사실이 있나"라고 묻자, 유 전 본부장은 "당연히 있다"고 답했다.

이어 유 전 본부장은 이 대표가 공사에 입사한 김 전 처장을 알아봤는지 묻자 "알아봤다고 생각한다. 세미나도 같이 했고 못 알아볼 사이가 아니었다"고도 답했다.

한편, 이 대표는 민주당 대선 후보였던 지난 2021년 12월 22일 방송 인터뷰 등에서 김 전 처장에 관해 "시장 재직 때는 알지 못했다"고 말해 허위사실을 공표한 혐의 등을 받는다. 이 대표는 오전 재판에서 '패키지 여행'을 예시로 들며 동선이 겹친다고 친분이 생기는 건 아니라는 취지로 혐의를 모두 부인했다.

앞서 유 전 본부장은 법정에 출석하면서 이 대표와의 첫 법정 대면 입장을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 "거짓말 좀 안 했으면 좋겠다"고 답했다. 반면 이 대표는 같은 질문에 침묵했다.

아주경제=백소희 기자 shinebaek@ajunews.com

- Copyright ⓒ [아주경제 ajunews.com] 무단전재 배포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