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이슈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단독]檢 “박영수측 200억 대가 약속에 대장동 토지수용 관련 도움도 포함” 진술 확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동아일보

박영수 전 특별검사.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박영수 전 특별검사가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 등 ‘대장동 일당’으로부터 우리은행 컨소시엄 구성에 영향력을 행사해달라는 청탁 외에도 대장동 부지 수용방식 개발 추진 과정에서 도움을 준 정황을 파악해 검찰이 수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청탁을 들어주는 대신 박 전 특검 측은 대장동 일당으로부터 200억 원 상당의 부동산을 요구해 약속받았다는 것이다.

31일 동아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부장검사 엄희준)는 박 전 특검의 최측근인 양재식 전 특검보가 2014년 11월 ‘대장동 일당’에 대장동 토지 수용 절차 관련 도움을 주고 실무 회의를 주재하는 등 깊숙이 관여했으며 이 대가 역시 200억 원 상당의 부동산 제공 약속에 포함된 것이라는 관계자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씨와 천화동인 4호 소유주 남욱 변호사, 천화동인 5호 소유주 정영학 회계사 등이 토지 수용 절차를 잘 아는 전문가 조언이 필요한 상황에 처하자 양 전 특검보가 이 분야를 잘 아는 SH공사의 토지 수용 담당자를 소개했다는 것이다. 이후 양 전 특검보와 정 회계사, SH공사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양 전 특검보 사무실에서 실무 회의가 여러 차례 열렸고, 양 전 특검보가 직접 회의를 주재했다고 한다. 검찰은 이 같은 취지의 관련자 진술과 회의 자료를 확보해 분석 중이다.

당시 박 전 특검과 양 전 특검보는 한 몸처럼 움직였다. 박 전 특검은 2014, 2015년 우리은행 이사회 의장으로 재직하면서 김 씨로부터 부국증권을 배제하고, 우리은행이 포함된 컨소시엄을 구성하는 것에 영향력을 행사해달라는 청탁을 받은 것으로 검찰은 보고 있다. 청탁에 대한 대가를 받기 위해 양 전 특검보가 직접 남 변호사 등에게 약 1300㎡(약 400평) 규모의 대장동 상가 부지와 건물을 요구한 의혹을 받는다. 당시 논의 과정에서 대장동 이주자택지에 박 전 특검과 양 전 특검보 몫으로 단독주택 2채를 지어주겠다는 약속도 언급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박 전 특검은 “전혀 모르는 내용”이라며 “대장동 개발 사업에 참여하거나 금융 알선 등을 대가로 금품을 받거나 약속한 사실이 결코 없다”며 혐의를 부인하고 있다.

검찰은 2014년 11월 이뤄진 200억 원 약속과 화천대유의 박 전 특검 딸 채용 및 아파트 특혜분양 등과 연관성이 있는지 들여다보는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압수품 분석이 끝나는 대로 박 전 특검과 양 전 특검보 등을 불러 조사할 방침이다.

장은지 기자 jej@donga.com
구민기 기자 koo@donga.com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