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단독] “육군본부 근무 때 성폭행” 유서 남긴 여성군인 극단선택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017년 성폭행 피해” 유서

군사경찰, 가해자 지목된 남성 군인 수사


한겨레

계룡대 육·해·공군본부 정문 앞을 지키고 있는 군사경찰. <한겨레> 자료.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40대 육군 여성부사관이 성폭행 피해를 호소하며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군사경찰은 숨진 부사관이 지목한 가해자를 수사하고 있다.

31일 <한겨레> 취재를 종합하면, 지난 26일 새벽 6시34분께 충남 계룡시 신도안면의 군인아파트 1층 바닥에 ㄱ상사(40대)가 숨져 있는 것을 주민 등이 발견해 군과 경찰에 신고했다.

충남경찰청 관계자는 “과학수사계 감식팀이 현장에 나가보니, 먼저 도착한 군 수사기관이 현장을 통제하고 있었고, ‘타살 정황이 없고 유서가 있다’고 알려와 철수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변사자는 아파트 16층 복도에서 뛰어내린 것으로 보인다. 사복 차림이었는데 아파트 입구의 폐회로텔레비전(CCTV) 녹화 영상에서 단지로 진입하는 차량번호를 조회해 변사자 신원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경찰은 다만 이 사건은 군사경찰이 수사 중이어서 유서의 구체적 내용은 알지 못한다고 말을 아꼈다.

신원 밝히기를 꺼린 한 제보자는 “ㄱ상사는 6년쯤 전 계룡대 육군본부의 참모총장 비서실에서 근무했다. 함께 일하던 남성 동료로부터 성폭행을 당한 뒤 개인적으로 힘든 일들을 겪었으며, 원하지 않았던 수도권 부대로 전출되는 등 불이익을 당한 것으로 안다”고 했다. 그는 “사고가 난 아파트단지에 ㄱ상사가 가해자로 지목했던 과거 동료 군인이 거주하는 것으로 안다. 이 아파트는 계룡대에 근무하는 기혼 간부들의 관사”라고 전했다.

제보 등을 종합하면, ㄱ상사는 사건 뒤 많은 어려움을 겪었으나 가해자는 별다른 징계나 처벌을 받지 않고 계속 계룡대에서 근무한 것으로 보인다. ㄱ상사는 26일 논산시의 한 장례식장으로 운구됐다가 대전 자운대 군 영안시설로 옮겨진 뒤 지난 29일 발인했다. 군 수사기관은 유서 내용을 기초로 ㄱ상사가 6년 전 참모총장 비서실 근무 때 있었던 일을 확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송인걸 권혁철 기자 igsong@hani.co.kr

※우울감 등 말하기 어려운 고민으로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 경우 자살예방 핫라인 ☎1577-0199, 희망의 전화 ☎129, 생명의 전화 ☎1588-9191, 청소년 전화 ☎1388 등에 전화하면 24시간 전문가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목록삭제

▶▶주 69시간? 104년 전 세계노동기구는 ‘48시간’을 제시했다
▶▶꽃피는 봄, 한겨레의 벗이 되어주세요 [후원하기]▶▶마음 따뜻한 소식을 받아보세요, 뉴스레터 모아보기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