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KT새노조 “정치권 낙하산 차단하는 결의 통과시켜달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제41기 정기 주총서 공개질의


이투데이

KT 제41기 정기 주주총회가 열리는 KT연구개발센터 전경.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KT 소수노조인 KT새노조가 정기 주주총회에서 경영진 공백 사태로 인해 비상경영체제에 돌입한 상황에 대한 책임을 묻기로 했다.

KT새노조는 주총 전 공개질의를 통해 “사외이사들의 연쇄 사퇴로 사외이사가 1명 남게 되며 기업지배구조가 일대 위기에 처했다”며 “138년 전통의 국민기업이 CEO도, 이사도 구성 못하는 꼴이 되는 셈”이라고 꼬집었다.

KT새노조는 사태에 대한 책임을 이사들에게 물었다. 새노조는 “이 막장극의 주연은 단연 상상초월의 무책임함을 보여준 이사들”이라며 “시간 끌다 뒤늦게 부랴부랴 수사에 나선 검찰이나, 평소 규제 감독 역할 못 하다 불필요한 큰소리나 치는 국민의힘 의원과 부적절한 발언을 일삼은 용산 등 정치권도 이 사태의 결정적 조연”이라고 비판했다.

비상경영체제에 돌입한 박종욱 대표이사 직무대행에 대해서는 “비상 대응할 의지가 있는지 조차 의심하게 만들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박 대표 대행은 2022년 주총에서 복수 대표이사 후보로 나섰다가 정치자금법 위반이 문제가 되어 낙마한 경력이 있다”며 “결국 지난 1년 KT는 박종욱, 구현모, 윤경림의 연이은 낙마 끝에 다시 박종욱 대행체제를 등장시킨 것으로 이러니 이권카르텔의 돌려막기란 비판이 안 나올 수가 없지 않은가”라고 강조했다.

KT새노조는 주총에서 공개질의를 하겠다고 밝혔다. 우선 장기경영 공백을 방치해 주주 손실을 초래한 데 대한 책임, 현 정관에 의거해 빠른 시일 내에 대표이사 선출 후 정관과 기업지배구조를 정비하는 것이 빠른 정상화 방안이라고 말했다. 또 새롭게 제기되고 있는 경영 비리 사건에 대한 내부 감사 의사와 정치권 낙하산을 차단하는 결의를 통과시킬 것을 제안했다.

[이투데이/조성준 기자 (tiatio@etoday.co.kr)]

▶프리미엄 경제신문 이투데이 ▶비즈엔터

이투데이(www.etoday.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