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승부조작 사면에 화난 붉은악마… “철회 안하면 A매치-리그 보이콧”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축구협회의 사면 결정 논란 확산

프로연맹 반대 의견도 수용 안해

“대통합 위한 결정”… 오늘 재논의

대한축구협회가 승부조작으로 제명된 선수들을 사면한 것에 대한 비판이 거세지고 있다. 축구 국가대표팀 서포터스 ‘붉은악마’는 사면을 철회하지 않으면 앞으로 A매치(국가대항전) 응원을 보이콧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국프로축구연맹도 사면 결정에 우려를 표시하면서 “연맹은 사면할 계획이 없다”고 했다. 비판이 거세지자 축구협회는 31일 사면에 대해 다시 논의하기로 했다.

동아일보

‘붉은악마’는 29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승부조작은 한국 축구의 근간을 흔들었던 최악의 사건이다. 축구협회의 사면안에 강력하게 반대하고 전면 철회를 요구한다”며 “사면안을 강행하면 향후 A매치 보이콧, K리그 클럽 서포터스와 연계한 리그 경기 보이콧, 항의 집회 등 모든 방안을 동원해 행동할 것”이라고 밝혔다. 사면안을 제시한 인사를 문책하고 축구팬과 국민에게 사과할 것도 요구했다.

축구협회는 28일 이사회를 열고 각종 비위 행위로 징계(출전정지, 자격정지, 제명 등)를 받은 선수, 지도자, 심판 등 100명에 대한 사면을 의결했는데 2011년 프로축구 승부조작으로 제명된 선수 48명이 포함됐다. 축구협회는 “지난해 카타르 월드컵 16강 진출을 자축하고 축구계의 화합과 새 출발을 위해 사면을 건의한 일선 현장의 의견을 반영했다”며 “오랜 기간 자숙하며 충분히 반성했다고 판단되는 축구인들에게 다시 한번 기회를 주는 취지도 있다”고 사면 이유를 설명했다. 그러자 축구팬들 사이에서는 ‘월드컵 16강이라는 성적이 승부조작 범죄자들의 면죄부로 쓰였다’는 등의 비판이 일었다.

한국프로축구연맹은 축구협회 이사회가 사면안을 의결하기 전에 “아직은 시기상조”라며 반대 의사를 여러 번 밝혔다고 한다. 축구협회가 사면안을 의결한 28일 이사회에 참석한 조연상 프로축구연맹 사무총장은 “이사회 당일 안건 설명이 있은 뒤 우려를 표명했다”며 “연맹 차원에서 사면할 계획은 없다”고 말했다.

김정훈 기자 hun@donga.com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