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세계 정상들 이모저모

中 총리 '개혁·개방' 거듭 강조…"3월 경제, 1·2월보다 개선"(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리창, 보아오포럼 기조연설…"시장 접근성 확대 새로운 조치 예정"

연합뉴스

기조연설하는 리창 중국 총리
(하이난=연합뉴스) 한종구 특파원 = 30일 오전 중국 하이난성 보아오에서 열린 보아오포럼 개막식에서 리창 총리가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보아오=연합뉴스) 한종구 특파원 = 미국과 중국의 패권 경쟁이 고조되는 가운데 리창 중국 총리가 전 세계를 향해 변함없는 개혁·개방을 재차 강조하고 나섰다.

리 총리는 30일 오전 중국 하이난성 보아오에서 열린 보아오 아시아 포럼 연차총회 개막식 기조연설에서 "세계가 어떻게 변화하든 우리는 시종일관 개혁·개방과 혁신 드라이브에 전념할 것"이라며 "세계 경제 발전의 동력을 주입해 세계 각국과 함께 중국의 발전 기회를 공유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안정적으로 발전하는 중국, 용감하게 전진하는 중국, 자신 있게 개방적인 중국은 세계 번영과 안정의 거대한 힘"이라며 "불확실한 세계에서 중국의 확실성은 세계평화와 발전을 수호하는 튼튼한 기둥으로, 과거도 그렇고 미래와 현재는 더욱 그렇다"고 주장했다

리 총리는 지난 13일 총리 취임 직후 내외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도 "개혁·개방을 흔들림 없이 심화시켜 나갈 것"이라며 개혁개방을 강조했다.

중국 경제에 대해서는 각종 지표가 이달 들어 개선되고 있다고 말했다.

리 총리는 "3월 경제 상황이 1∼2월보다 좋아졌고 소비와 투자 등 주요 경제지표가 호전되고 취업과 물가도 안정적"이라며 "안정 속에서 발전을 도모하며 경제회복 추세를 공고히 해 중국경제가 전반적으로 호전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내수 확대와 공급 구조개혁을 유기적으로 결합해 시장 규모를 지속해 확대할 것"이라며 "시장 접근을 확대하고 경영환경을 개선하는 측면에서 새로운 조치를 내놓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리스크 예방과 관련해 금융 분야의 전체적인 안정을 보장하는 등 시스템적인 리스크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기조연설하는 리창 중국 총리
(하이난=연합뉴스) 한종구 특파원 = 30일 오전 중국 하이난성 보아오에서 열린 보아오포럼 개막식에서 리창 총리가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리 총리는 "우리는 중국 경제라는 거대한 배가 바람을 타고 험한 파도를 헤치며 안정적으로 멀리 나아가도록 해 세계 경제 발전에 더 크게 기여할 능력과 자신감이 있다"고 말했다.

아시아의 협력도 강조했다.

리 총리는 "아시아가 발전 성과를 거둘 수 있었던 것은 평화와 안정이라는 환경과 떼려야 뗄 수 없다"며 "아시아의 더 큰 발전을 실현하려면 혼란이나 전쟁을 일으켜서는 안 된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 스스로 앞길을 끊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시종일관 선린우호를 견지하고 동아시아 지역 협력에서 아세안의 중심적 지위를 견지하며 아시아의 항구적인 평화와 안정을 확보해야 한다"며 "평화적인 방식으로 국가 간 의견 차이와 분쟁을 해결하고 세계 평화와 안녕을 공동으로 수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우리는 개방형 세계 경제를 구축하고 높은 수준의 일대일로(육·해상 실크로드)를 건설하며 글로벌 무역 투자의 자유화와 편리화를 촉진해야 한다"며 "보호무역주의와 디커플링(decoupling·탈동조화)에 반대하고 글로벌 산업망과 공급망의 안정을 확보해 세계 경제 발전에 강력한 동력을 불어넣어야 한다"고 말했다.

'중국판 다보스포럼'으로 불리는 보아오포럼 개막식에는 리셴룽 싱가포르 총리, 안와르 이브라힘 말레이시아 총리, 페드로 산체스 스페인 총리, 패트릭 아치 코트디부아르 총리와 크리스티나 게오르기에바 국제통화기금(IMF) 총재 등 세계 정·관·학계 인사 2천여명이 참석했다.

연합뉴스

보아오포럼서 연설하는 리창 총리
(보아오 AFP=연합뉴스) 30일 중국 하이난성 보아오에서 열린 보아오포럼서 리창 총리가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jkhan@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