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양대노총 청년들 "주69시간 개악…노동부 장관에 공개토론 제안"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선별적 간담회뿐…양대노총과 면담 약속 어겨"

4월 6일 오후 7시 서울고용노동청 앞 토론회 추진

[이데일리 황병서 기자] 양대노총 청년노동자들이 정부의 ‘주 최대 69시간’ 근로시간 제도 개편안을 규탄하며 이정식 고용노동부장관에게 공개면담을 요구했다.

이데일리

양대노총은 30일 오전 11시 서울 종로구 서울고용노동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에게 민주노총 청년노동자와 진행하겠다던 면담 약속을 지키지 않은 것을 사과하고 공개토론회에 참여하라고 요구했다.(사진=황병서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민주노총·한국노총은 30일 서울 중구 서울고용노동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장관은 청년들의 공개토론회 제안에 참여하라”고 촉구했다.

우선 양대노총은 고용노동부가 양대노총 청년노동자를 제외한 특정 청년단체와 선별적으로 면담하고 있다며 사과를 요구했다. 이들은 “이 장관은 지난 15일 현장에서 민주노총 청년과 면담하겠다고 약속했지만, 2주가 지나도록 단 한 차례의 연락도 없었다”며 “거짓 약속으로 청년들을 기만한 이 장관의 공개 사과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앞서 이 장관은 근로시간 개편안에 대한 논란이 일자 의견 수렴을 위해 지난 22일 ‘MZ세대 노동조합’으로 불리는 새로고침 노동자협의회, 지난 24일 ‘청년 노동조합’인 청년유니온과 만났다. 이에 양대노총은 “윤석열 대통령의 노동시간 개편안 재검토 지시 후, 장관은 청년들과 수차례 면담을 진행했지만, 고용노동부에 의한 선별적 비공개 면담이었다”고 꼬집었다.

특히 양대노총은 “청년들의 분노와 걱정을 제대로 들을 생각이 있다면 청년소통을 충분히 하는 척 ‘쇼’하지 마라”며 “기만적인 ‘청년 팔이’를 즉각 중단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양대노총은 이 장관에게 오는 4월 6일 오후 7시 중구 서울고용노동청 앞에서 공개면담을 제안하며, “양대노총 조합원과 청년단체뿐만 아니라 공개 면담에 참여하고자 하는 청년들의 신청도 함께 받겠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양대노총은 이날 주 69시간 근로시간 제도 개편안을 개악안이라고 규정, 즉각 폐기를 촉구했다.

김윤정 한국노총 여성청년본부 선임차장은 “윤석열 정부는 OECD 국가 중 과로사 5위에 기록한 한국을 1위까지 올리고 싶어하는 것 같다”며 “노동자의 안전과 생명이 달린 장기간 노동시간 개편 강행은 국민의 인간다운 삶을 살 수 있는 권리를 포기하겠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겨레 민주노총 경기본부 조직차장도 “일자리 없는 국민의 기회 만들어주고 부당한 처우에 같이 싸워주는 것이 고용노동부의 역할인데 왜 개악안에 앞장서고 있느냐”고 지적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