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누리호 5월 중순~6월 하순 3차 발사…민간발사체 허가절차 마련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정부, 제46회 우주개발진흥실무위원회서 10개 안건 심의·확정 예고

'누리호 3배 성능' 차세대발사체 개발계획도 확정…체계종합기업 올해 선정

연합뉴스

한국 독자 개발 발사체, 누리호 발사
(서울=연합뉴스) 국내 독자 기술로 개발된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KSLV-Ⅱ)가 21일 오후 전남 고흥군 나로우주센터에서 2차 발사되고 있다. 이번 2차 발사는 한국이 독자 개발한 발사체에 실제 기능을 지닌 독자 개발 인공위성을 실어서 쏘는 첫 사례다. 2022.6.21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srbaek@yna.co.kr



(서울=연합뉴스) 조승한 기자 = 한국형발사체 누리호 3차 발사가 5월 중순에서 6월 하순 사이 진행된다.

명확한 절차가 없었던 민간 우주발사체와 준궤도발사체 허가·심사 기준인 '우주발사체 발사 허가 표준절차'도 새로 마련한다.

2032년 달 착륙선을 탑재해 발사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차세대발사체 개발계획도 확정하고 8월까지 정부와 공동개발에 참여할 체계종합기업 공모에 나선다.

정부는 31일 서울 광화문 과학기술자문회의 대회의실에서 제46회 우주개발진흥실무위원회를 열어 이런 내용을 담은 '한국형발사체 3차 발사 발사허가심사 결과', '우주발사체 발사허가 표준절차', '차세대발사체개발사업 추진계획'을 비롯한 10개 안건을 심의·확정할 예정이라고 과기정통부가 30일 전했다.

과기정통부에 따르면 이날 상정되는 안건들은 특수한 돌발 상황이 없다면 원안대로 의결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한국연구재단 발사허가심사위원회는 누리호 3차 발사일시를 탑재 위성의 준비 상황을 고려해 5월 중순~6월 하순으로 결정하고, 발사 한 달 전 발사관리위원회에서 최종 일정을 확정하기로 했다.

당초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서는 발사예정일로 5월 10일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으나, 허가심사위원회가 현재 누리호에 탑재될 일부 위성이 누리호 최종 조립 전 납품 여부가 불투명한 상황인 것을 감안해 넓은 범위를 설정한 것으로 풀이된다.

항우연 이외 발사 주체에 대한 허가 절차와 기준이 없던 점을 감안해 민간발사 허가 절차와 기준도 새로 마련한다.

이노스페이스 등 우주발사체 개발기업이 늘어나고 민간 우주발사체 수요가 급증한 데 따른 조치라고 과기정통부는 설명했다.

대상은 우주발사체와 준궤도발사체에 한하며 미사일 등 무기체계는 제외된다. 한국 혹은 관할권 내 발사는 국내외 모든 발사체가 대상이고, 정부나 한국 국민 소유 발사체면 국외 발사에 대해서도 허가받아야 한다.

연합뉴스

고체연료 우주발사체 발사 모습
(서울=연합뉴스) 국방부는 지난달 30일 있었던 고체연료 추진 우주발사체 2차 시험비행에서 1차 시험비행 때보다 진일보한 성공을 거뒀다고 2일 평가했다. 국방부에 따르면 이번 2차 시험에서 국방과학연구소(ADD)는 총 4단으로 구성되는 발사체에서 1단을 제외한 2·3·4단 형상으로 시험했고, 2·3·4단 엔진의 실제 점화와 연소까지 시험했다. 사진은 2일 국방부가 공개한 고체연료 우주발사체 발사 모습. 2023.1.2 [국방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대형 위성 발사와 우주탐사를 위해 10년간 2조132억원을 들여 개발하는 차세대발사체 개발계획도 확정된다.

차세대발사체는 2단 형상으로 누리호 3배 이상 성능으로 개발되며, 2030년과 2031년 2회 발사를 수행한 뒤 2032년 달 착륙선을 탑재해 발사할 계획이다.

차세대발사체는 민간 기업 기술이전을 목표로 전 과정에 공동 참여하는 체계종합기업을 선정해 개발된다.

정부는 8월까지 체계종합기업 공모 및 선정평가를 진행하고 이후 기업을 선정한다는 계획이다.

또 우주물체에 접근해 위치·궤도를 바꾸거나 연료 보급·수리 등을 통해 우주자산 수명을 연장하는 기술개발 전략을 담은 '우주물체 능동제어 선행기술 개발방안'도 심의·의결한다.

관련 기술을 개발해 임무가 종료된 한국 우주자산을 대상으로 실증에 나선다는 목표다. 대상으로는 최근 한국과학기술원(KAIST) 우주연구원이 귀환 프로젝트를 발표한 한국 첫 인공위성 '우리별 1호' 등이 언급되고 있다.

연합뉴스

우리별 1호
[KAIST 인공위성연구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위원회에서는 올해 우주개발에 지난해 대비 19.5% 늘어난 8천742억원을 투자하는 '2023년 우주개발진흥 시행계획'도 심의·의결한다.

또 국가우주위원회 산하에 '우주탐사 전문 소위원회'를 신설해 우주탐사 수요를 파악하고 달·화성탐사 등 장기비전을 구체화하기로 한 '국가우주위원회 우주탐사 전문 소위원회 구성·운영'안도 심의한다.

이외에도 '한국형 위성항법시스템(KPS) 개발 사업 2023년도 중점 추진 계획', '2023년 위성정보활용 시행계획', '2023년 우주위험대비 시행계획' 등도 심의·의결할 예정이다.

지난 1월 미국항공우주국(NASA) 인공위성 추락 상황시 우주감시 인프라가 부족해 미 우주군 발표에만 의존했고, 매뉴얼 구체성, 발령 기준과 협력체계, 대국민 안내 등에서 미비점이 있다고 보고 이를 보완할 방안을 담은 '미 NASA 위성 추락 대응 평가 및 향후 조치계획'도 보고된다.

연합뉴스

미국 지구관측 위성 'ERBS' 잔해, 한반도 인근에 추락 가능성 있어
(세종=연합뉴스) 김주형 기자 = 미국 지구관측 위성 'ERBS'가 한반도 인근에 추락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9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해양수산부 상황실에서 관계자들이 추락 예측궤도를 주시하며 우리나라 선박 등의 안전을 모니터링하고 있다. 한국천문연구원이 이날 오전 4시를 기준으로 수행한 궤도 분석 결과에 따르면 'ERBS'는 이날 낮 12시 20분에서 오후 1시 20분 사이에 추락할 가능성이 높고, 추락 예측 범위에 한반도가 포함돼 있다고 밝혔다. 과기정통부는 "추락 위성은 대기권 진입 시 마찰열에 의하여 해체되고 연소돼 대부분 소실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도 "일부 잔해물이 넓은 범위에 걸쳐 낙하할 수 있어 최종 추락 지역에서는 주의가 요구된다"고 설명했다. 2023.1.9 kjhpress@yna.co.kr


shjo@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