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中 "日 말장난으로 침략 역사 부정" 역사왜곡 교과서 비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핵심요약
中 외교부 대변인 "일본 측에 심각한 우려와 엄숙한 입장 표명"
"강제동원과 노동노예화는 일본군국주의가 저지른 엄중한 죄악"
노컷뉴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일본 정부가 강제징병과, 강제징용 등 주변국에 대한 침략의 역사를 왜곡하는 내용의 역사교과서를 승인한 것과 관련해 중국 정부가 강하게 비판하고 나섰다.

마오닝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29일 정례브리핑에서 관련 질문이 나오자 "중국 측도 일본이 교과서 승인을 통해 역사와 영토 문제를 속이는 행태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고 일본 측에 엄숙한 입장을 표명했다"고 밝혔다.

그는 "역사적 죄책감을 경시하고 회피하기 위해 말장난을 함으로써 침략의 역사를 부정하고 왜곡하는 것은 일본의 상투적인 수법"이라며 "일본 군국주의의 침략전쟁은 피해국 인민들에게 이루 말할 수 없는 고통을 안겨주었고 강제동원과 노동노예화는 일본군국주의가 저지른 엄중한 죄악"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중국은 일본이 아시아 이웃과 국제사회의 관심에 귀를 기울이고 후대에 올바른 역사관을 교육해 아시아 이웃과 국제사회에 대한 믿음을 더 이상 잃지 않도록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다오위다오(일본명 센카쿠)에 대한 영유권 주장과 관련해서는 "댜오위다오와 그 부속 섬들은 고대부터 중국 고유의 영토였으며 일본측이 교과서에 무엇을 쓰든 댜오위다오가 중국에 속한다는 사실은 변하지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노컷뉴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앞서, 일본 문부과학성 교과서 검정심의회는 지난 28일 내년부터 교육현장에서 사용될 교과서 149종이 심사를 통과했다고 발표했다. 이 가운데 초등학교 3~6학년이 사용할 사회 교과 등에 역사왜곡이 심화됐다.

이에 한국 정부는 외교부 대변인 명의 성명을 통해 "우리 정부는 강제동원 관련 표현 및 서술이 강제성을 희석하는 방향으로 변경된 것에 강한 유감을 표명하며, 일본 정부가 스스로 밝혀온 과거사 관련 사죄와 반성의 정신을 진정성있게 실천해 나가기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독도 영유권 주장과 관련해서는 "역사적, 지리적, 국제법적으로 명백한 우리 고유의 영토인 독도에 대한 부당한 주장이 담긴 교과서를 일본 정부가 또다시 검정 통과시킨 데 대해 강력히 항의하며, 독도에 대한 일본의 어떠한 주장도 수용할 수 없음을 분명히 밝히는 바"라고 강조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 이메일 : jebo@cbs.co.kr
  • 카카오톡 : @노컷뉴스
  • 사이트 : https://url.kr/b71afn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