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이슈 국방과 무기

러, 잇단 핵위협…"美에 핵무기 관련 모든 정보 제공 중단"(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미사일 시험 발사 정보도 포함"…美 '핵탄두 정보 공개 불가'에 대응수위 높여

(서울·제네바=연합뉴스) 윤종석 기자 안희 특파원 = 러시아가 최근 맹방 벨라루스에 전술 핵무기를 배치하기로 한 데 이어 미국에 핵무기 관련 모든 정보 제공을 중단한다고 밝히는 등 안보 불안을 자극하는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세르게이 랴브코프 러시아 외무차관은 29일(현지시간) 스푸트니크 통신과 인터뷰에서 "신전략무기감축조약(New START·뉴스타트)에 따라 이뤄지던 러시아와 미국 간의 모든 정보 이전이 중단됐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미사일 시험 발사 통보도 앞으론 없을 것이라고 랴브코프 차관은 덧붙였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지난달 22일 국정연설을 통해 뉴스타트 참여를 중단한다고 선언했다.

뉴스타트는 미국과 러시아가 2010년 체결한 협정으로, 양국이 핵탄두와 운반체를 일정 수 이하로 줄이고 쌍방 간 핵시설을 주기적으로 사찰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협정은 한 차례 연장을 거쳐 2026년 2월까지 유효하지만 연장 협상이 답보 상태인 상황에서 푸틴 대통령이 일방적으로 중단하겠다고 밝힌 것이다.

이에 미국은 협정 의무를 일방적으로 중단하는 건 법적 근거가 없는 행동으로 규정하고, 맞대응 차원에서 러시아에 자국의 핵탄두 숫자를 공개하지 않기로 했다.

연합뉴스

미국 - 러시아 신전략무기감축협정(뉴스타트) (PG)
[홍소영 제작] 일러스트



이날 랴브코프 차관의 '모든 핵무기 정보제공 중단' 발표는 이 같은 미국의 대응에 맞불 수위를 더 높인 조치로 받아들여진다.

지난해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이후 교전을 이어가고 있는 러시아는 국제사회에서 고립된 정세를 흔들기 위해 핵 역량을 내세운 위협성 행보를 종종 보여왔다.

지난 25일 푸틴 대통령은 국영 방송과 인터뷰에서 벨라루스에 전술 핵무기를 배치하기로 양국이 합의했으며 이를 위한 핵무기 저장시설을 7월 1일까지 완공할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러시아가 국외에 핵무기를 배치하는 것은 우크라이나·벨라루스·카자흐스탄 내 핵무기를 러시아로 완전히 이전한 1996년 이후 27년 만이다.

러시아는 이달 21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모스크바 방문 기간에 양국 정상회담을 통해 고속중성자로(고속증식로) 개발을 계속하기로 하는 등 기술 협력을 강화하는 데 합의한 바 있다.

고속증식로는 고속중성자를 이용해 핵분열반응을 일으켜 에너지를 생산하는 원자로다. 러시아와 중국이 고농축 우라늄 거래를 계속하는 이유가 핵무기 협력 가능성에 있다고 서방 국가들은 의심한다.

이처럼 그간 국제사회의 군축 노력과는 정반대로 흐르는 듯한 상황이 잇따르면서 각국의 안보 불안감은 더욱 고조될 것으로 보인다.

banana@yna.co.kr

연합뉴스

[그래픽] 핵무기 보유국 핵탄두 수 현황
(서울=연합뉴스) 김영은 기자 = 0eun@yna.co.kr 트위터 @yonhap_graphics 페이스북 tuney.kr/LeYN1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