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기아, 첫 대형 전기차 SUV EV9 공개…1회 충전 주행거리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기아의 대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EV9′이 공개됐다.

기아는 29일 ‘더 기아 이 브이 나인(The Kia EV9)’을 소개하는 ‘월드 프리미어(세계 최초 공개)’ 행사를 열었다. EV9은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에 기반한 기아의 두 번째 모델이다.

EV9은 99.8㎾h 대용량 배터리를 장착했다. 기아는 EV9의 1회 충전 최대 주행거리를 500㎞로 인증받겠다는 목표다. 최대 475㎞를 갈 수 있는 EV6 롱레인지 모델보다 주행 가능거리를 30㎞ 이상 늘렸다.

EV9은 350㎾급 충전기로 25분 만에 배터리 용량 10%에서 80%까지 충전할 수 있도록 배터리 지원하는 ‘초급속 충전 시스템’을 도입했다. 또 충전소 도착 시점의 배터리 온도를 제어해 충전 속도를 최적화하는 배터리 컨디셔닝, 냉난방 독립 제어로 소모 전력을 줄이는 후석 독립 공조시스템 등 전력을 효율적으로 충전하는 기능도 탑재된다.

EV9은 전장(차 길이) 5010㎜로 차 길이가 5m를 넘는다. 전폭(차의 폭)은 1980㎜, 전고(차 높이)는 1755㎜, 휠베이스(자동차의 앞바퀴 중심과 뒷바퀴 중심 사이의 거리)는 3100㎜다. 3열까지 있는 대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로 7인승과 6인승을 선택할 수 있다.

기아는 추후 출시되는 고성능 모델 EV9 GT라인에는 브랜드 최초로 레벨3 자율주행 기술을 적용하기로 했다. 현대차그룹이 개발한 자율주행 레벨 3기술인 하이웨이 드라이빙 파일럿(HDP·Highway Driving Pilot)은 고속도로나 자동차 전용 도로에서 운전자가 운전대를 잡지 않아도 스스로 앞 차와의 안전거리와 차로를 유지하며 최고 80㎞/h의 속도로 주행할 수 있다. 기아는 이를 구현하기 위해 2개의 라이다(Lidar)를 포함한 총 15개의 센서와 정밀지도, 통합 제어기 등을 장착했다.

가격은 아직 결정되지 않았지만, 전기차 보조금 혜택을 받을 수 있게 하겠다고 밝혔다. 송호성 기아 사장은 “합리적인 가격과 상품 구성으로 많은 고객이 보조금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 올해 기준 전기차 보조금 전액을 받으려면 가격이 5700만원 미만이어야 한다. 가격이 5700만~8500만 원인 전기차는 보조금 절반을 받을 수 있다.

[이슬비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