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문재인 밉고 서운하지 않냐’ 질문에...조국 “답하지 않겠다”

댓글 8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국, 딸 조민씨와 함께 광주서 북콘서트
“5·18 광주정신이 헌법 전문에 들어가야”


파이낸셜뉴스

조국 전 법무부장관이 28일 오후 광주 동구 광주극장에서 열린 '조국의 법고전 산책' 북콘서트 저자와의 대화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3.3.28/뉴스1 ⓒ News1 이승현 기자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28일 광주를 찾아 시민들과 함께하는 북콘서트를 개최했다. 조 전 장관은 북콘서트에서 5·18 민주화운동, 일제 강제동원 정부 해법안, 청년 세대, 향후 정치 행보 등 여러 주제에 대해 이야기했다. 특히 조 전 장관은 문재인 전 대통령에 대해서도 언급했는데, ‘문 전 대통령이 개인적으로 밉고 서운하지 않느냐’는 질문에 “아주 어렵다”며 즉답을 피했다.

조 전 장관은 28일 광주 동구 광주극장에서 자신의 저서 ‘조국의 법고전 산책’ 북콘서트를 딸 조민씨와 함께 진행했다. 이날 행사에는 500명이 넘는 방청객이 객석을 가득 메웠다.

이날 진행된 방청객과의 질의응답에서 나온 한 질문이 이목을 끌었다. 한 방청객이 ‘문재인 전 대통령이 밉고 서운하지 않았느냐’는 질문을 던진 것이다. 이에 조 전 장관은 “아주 (대답하기) 어려운 질문을 하셨다”면서 “문 전 대통령이 하신 정책·국정운영 등에 대해 지금 비판하시는 분도 있고 불만을 갖고 계신 분도 있을 거라 생각한다. 의의도 있고 한계도 있을 텐데 그 모두를 함께 아울러 평가해야 한다”고 답했다.

이어 ‘개인적으로 밉고 서운하지 않느냐’는 추가 질문에 대해서 조 전 장관은 “문 대통령을 모셨던 수석보좌관으로서 답하지 않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며 즉답을 피했다.

파이낸셜뉴스

조국 전 법무부장관이 28일 오후 광주 동구 광주극장에서 열린 '조국의 법고전 산책' 북콘서트 저자와의 대화에서 딸 조민씨와 함께 대화를 하고 있다. 2023.3.28/뉴스1 ⓒ News1 이승현 기자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편 조 전 장관은 이날 북콘서트에서 “광주는 정치적, 사회적, 문화적 고향으로 광주가 (나의) 진로를 결정하는데 영향을 줬다”며 “법대에 진학했지만 1980년 전반기 전두환, 노태우 대통령 시절을 거치면서 법을 집행하는 것은 (나와) 맞지 않다고 생각해 전업적 학자가 되는 길을 택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조 전 장관은 “5·18 광주 정신이 헌법 전문에 들어가야 한다”고 주장하며 “5·18 광주 정신은 지역에 국한된 정신이 아니라 민주공화국의 기본이 되는 정신”이라고 강조했다.

조 전 장관은 윤석열정부의 일제 강제동원 ‘제3자 변제’ 해법에 대해서는 “강제징용 해법에 대해 최근 몇 번의 여론조사가 나왔는데 시민들이 ‘이건 잘못된 것 같다’라는 판단을 하는 게 사실”이라고 지적했다.

조 전 장관은 “일본 강제징용 해법 문제 출발은 대법원 판결이 내려졌을 때 행정부가 따라야 하느냐 마느냐에 달린 것”이라면서 “문재인정부 시절에는 일본기업과 한국기업이 같이 돈을 내서 한다, 법률을 만들어 한다가 최저선이었다. 윤석열정부의 안은 한국 기업이 낸다, 법률에 의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문재인정부와의 해결책에서 차이가 있다”고 평가했다.

조 전 장관은 이어 “대법원 판결에 반하는 조치를 행정부가 했는데, (만약) 그에 대해 삼성이란 기업이 돈을 내면 그 결정을 한 사람은 정권 교체 후 배임죄로 수사받을 가능성이 있다”며 “이 때문에 대기업이 돈을 내는 것을 꺼리는 게 아닌가 하는 추측이 든다”고 말했다.

이날 북콘서트에는 조 전 장관의 딸 조민씨도 함께했다. 조민씨는 “저희 청년 세대는 싫은 건 싫다고 말하면서 내 권리에 대한 의식이 높다”며 “그 바탕에는 저희를 키워주신 부모님 세대가 ‘너의 권리는 이거야. 이거 아니라고 할 수 있어’라고 교육했기 때문에 이렇게 거듭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평소 나는 집에서 이야기를 많이 하는데 아버지(조국 전 장관)는 피해 다닌다”고 말해 객석의 환호를 받기도 했다.
#문재인 #조국 #조민 #윤석열정부 #518광주정신 #강제징용해법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