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30 (토)

日, 징병 ‘강제성’ 약화 교과서 검정 통과…외교부 ‘초치’ 교육부 “유감”(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일제시대 조선인 징병 강제성을 약화시켜 서술하고, 관동대지진 당시 조선인 피해 내용을 삭제한 일본 교과서가 문부과학성 교과서 검정심의회를 통과했다. 우리 정부는 강하게 항의했다. 외교부는 일본 대사관 총괄공사를 초치했고, 교육부는 유감을 표명하고 즉각 시정하라고 촉구했다.

조선비즈

일본 정부가 초등학교 교과서 검정 결과를 발표한 28일 오후 외교부에 초치된 구마가이 나오키 주한일본대사관 총괄공사가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로 들어가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일본 문부과학성은 이날 교과서 검정심의회를 열어 초등학교에서 2024년도부터 쓰일 교과서 149종이 심사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일부 초등학교 사회 교과서에서 일제강점기 조선인 징병에 관한 기술이 강제성을 희석하는 방향으로 변경됐고, 독도가 일본 영토이며 한국이 불법 점거하고 있다는 주장이 일부 사회·지도 교과서에서 더 강화됐다.

◇”남성은 일본군 병사로 징병당하고“→”참여하게 되었고”

교육부가 올해 일본 문부과학성 검정을 통과한 초등학교 4~6학년 ‘사회’ 교과서 9종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2019년과 동일하게 9종 모두 독도를 일본 고유 영토로 표기하거나 서술하고 있다. 대다수가 독도를 일본 영톨 표기한 지도를 교과서에 포함시켰다.

징용은 2019년과 비슷하게 서술됐다. 도쿄서적의 경우 “조선인들과 중국인이 강제적으로 끌려와서 공장이나 광산 등에서 혹독한 조건 하에서” 문장 중 ‘끌려와서’가 ‘동원되어’로 바뀌었다.

징병은 2개 출판사가 강제성을 약화하는 서술로 변경했다. 도쿄서적은 “남성은 일본군 병사로서 징병당하고”라는 기존 서술을 “남성은 일본군 병사로서 참여하게 되었고”로 바뀌었다. 교육출판은 “일본군 병사로 징병하여 전쟁터로 보내거나”로 변경했다.

관동대지진 당시 조선인 피해 내용은 1개 출판사에서 삭제되었다. 일본문교는 “이러한 진재의 혼란 속에서 ‘조선인이 우물에 독을 풀고 있다’ 등의 잘못된 소문이 퍼져 많은 조선 사람들이 살해되는 사건도 일어났다”는 기존 서술을 지우고, “사망자·행방불명자만 10만 5000명. 그 중 도쿄에서 재난을 당한 사람은 대략 7만명. 메이지시대 이후 최대의 지진”이라고만 썼다.

조선비즈

일본 초등학교 사회 교과서에서 바뀐 서술. /교육부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다만 일본문교는 일본이 조선을 병합하는 과정에서 저항 관련 서술을 추가했다. “러일전쟁 후 일본은 한국에 대한 지배를 강화해 1910년에 한국을 병합하여 조선으로 하고, 식민지로 만들었다”라는 기존 서술을 축약하고, “한국에서는 일본의 지배에 반대하는 사람들이 각지에서 격렬한 저항운동을 일으켰다”는 문장을 넣었다.

일본 초등학교 교과서에는 일본군 위안부와 관련한 기술은 없다. 중·고등학교 교과서에는 위안부 관련 내용이 나온다.

◇외교부 “日 정부, 과거사 관련 사죄와 반성 정신 진정성 있게 실천하라”

외교부는 일본의 교과서에서 역사 서술이 개악된 데 대해 대변인 성명에서 “깊은 유감”을 표명했다. 독도에 대해서는 “역사적·지리적·국제법적으로 명백한 우리 고유의 영토”라며, “독도에 대한 부당한 주장이 담긴 교과서를 일본 정부가 또다시 검정 통과시킨 데 대해 강력히 항의하며, 독도에 대한 일본의 어떠한 주장도 수용할 수 없다”고 했다.

이어 “우리 정부는 강제동원 관련 표현 및 서술이 강제성을 희석하는 방향으로 변경된 것에 강한 유감을 표명한다”며 “일본 정부가 스스로 밝혀온 과거사 관련 사죄와 반성의 정신을 진정성 있게 실천해 나가기를 촉구한다”고 했다.

외교부는 “한일 양국 간 건설적이고 미래지향적인 관계 구축을 위해서는 미래를 짊어져 나갈 세대의 올바른 역사인식이 기초가 되어야 한다”며 “일본 정부는 역사를 직시하는 가운데 미래 세대의 교육에 있어 보다 책임있는 행동을 보여 주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조현동 외교부 1차관은 이날 오후 종로구 외교부 청사로 주한 일본대사관 대사대리인 구마가이 나오키 총괄공사를 초치해 항의했다. 외교부는 현재 아이보시 고이치 주한 일본대사가 본국으로 일시 귀국한 상태라 구마가이 총괄공사를 대사대리 자격으로 초치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선비즈

일본 초등학교 사회 교과서에서 바뀐 서술. /교육부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교육부 “실망하지 않을 수 없다…즉각 시정하라”

교육부는 이날 대변인 성명을 내고 “대한민국의 역사와 영토 주권을 부정하는 교과서, 즉각 시정하라”고 했다. 교육부는 “대한민국 정부는 자국 중심의 그릇된 역사관으로 왜곡된 역사를 기술한 일본 초등학교 사회과 교과서의 수정·보완본을 문부과학성이 검정 통과시킨 결과에 실망하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

독도를 일본의 영토로 기술한 데 대해서는 “대한민국 정부는 강력히 항의하며, 즉각 시정할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징병 강제성을 약화시킨 서술을 한 데 대해서는 “유감을 표한다”며 “미래 지향적 한일 관계를 위해 일본 정부는 우리 영토와 역사에 대한 부당한 주장을 즉각 중단해달라”고 했다.

세종=손덕호 기자(hueyduck@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