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천연기념물 백령도 콩돌해안에 ‘불법 건축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콩돌해안 바로 위쪽 육지부에 누군가 지은 조립식건물과 매점영업을 위해 가져다 높은 테이블들이 보이고 있다. 인천녹색연합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천연기념물이며,백령대청 국가지질공원 핵심 명소인 콩돌해안에 매점영업을 위해 누군가 수년 전 콘크리트로 바닥을 만들고 건물을 짓는 등 불법행위를 했으나,관할 인천 옹진군이 수수방관하고 있다.

28일 인천녹색연합 등에 따르면 옹진군 백령면 남포리 산7-2 일대 콩돌해안 육지부에 지난 1~2월쯤 누군가 조립식 판넬로 30여 평 규모로 추정되는 건물을 지었다.

“수년 전 부터 매점영업 하다 2021년 화재로 불에 타기도”

인천녹색연합 박주희 사무처장은 “언제 부터인지는 알 수 없지만 2021년 추석즈음 화재로 소실됐던 콩돌해안가 육지부에 누군가 콘크리트로 바닥을 만들고 그 위에 30~40평 규모의 조립식 건물을 다시 지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곧 매점 영업을 할 것으로 예상돼 이달 초 문화재청,인천광역시,옹진군 에 즉각적인 현장 확인 및 원상복구 등의 조치를 촉구했다”고 밝혔다.
서울신문

국가지질공원이자,천연기념물은 백령도 콩돌해안 육지부에 누군가 콘크리트로 바닥을 치고 그 위에 조립식 건물을 지었다. 인천녹색연합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 옹진군 문화재 담당 관계자는 “인천녹색연합 신고로 지난 1~2월 건물이 지어진 사실을 알게 됐고,백령도에 있는 면사무소 가설건축물 담당자에게 현장 조사를 요청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군청에서는 4월초에나 현장 방문이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반면,면사무소 관계자는 “군청으로 부터 연락을 받지 못해 알지 못한다”면서 “즉시 현장가서 확인하겠다”고 밝혔다.

“해안 지형의 변화 가져 올 수 있어”

백령도 콩돌해안은 1997년 12월 천연기념물 제392호로 지정됐다. 크고 작은 콩알 모양의 작은 돌이 길이 약800m, 폭 약30m의 해안을 덮고 있어 백령도에서 가장 인기 있는 명소로 꼽힌다. 2019년 6월 백령도의 두무진과 사곶해변,대청도 옥죽동 해안사구,소청도 분바위 등과 함께 백령대청 국가지질공원의 지질명소로 인증받았다. 2021년 5월에는 백령도 진촌마을과 하늬해변이 국가생태관광지역으로 지정되면서 백령도의 생태자원과 경관자원의 보호와 관리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지고 있다.

인천녹색연합 측은 “콩돌해안에서는 파도를 따라 콩돌들이 유기적으로 이동하고 있다”면서 “인공적인 구조물은 경관을 훼손할 뿐 아니라,해안 지형의 변화까지 가져올 수 있다”고 지적했다.

한상봉 기자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