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한국 여성' 국제결혼 1위는 '베트남 남성'…이유 알아봤더니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헤럴드경제

[게티이미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이명수 기자] 올들어 한국여성이 국제결혼한 외국남성의 국적은 베트남이 1위를 달리고 있다.

매일경제에 따르면, 2월 통계를 보면 768명의 베트남 남성이 결혼 이민이란 제도를 통해 한국 땅을 밟았다. 같은 기간 미국(359명) 중국(351명) 일본(127명)과 비교해 단연 가장 많은 인원이다. 1월에도 440명의 베트남 남성이 결혼을 통해 한국에 왔고 이 역시 국적별 1위를 랭크하고 있다..

그러나 현시점만 결혼 패턴을 보면 이같은 결혼 통계에서 눈여겨 봐야할 문제점이 지적되고 있다. 베트남 남성의 한국 결혼 상대자의 절대다수가 '무늬만' 한국인인 베트남 출신 귀화 여성이기 때문이다.

상당수 베트남 남성이 한국 남성과 결혼했다 이혼한 한국 국적의 베트남 이주 여성과 부부로 맺어지고 있는 것이다. 이를 통해 베트남 남성도 자동적으로 한국 국적을 따내고 있다. 이면에는 결혼을 통해 한국 국적을 획득한 베트남 여성이 이혼을 통해 혼자가 되고 이후 베트남 남성과 재혼하는 편법 루트가 자리하고 있다.

실제 국제결혼 정보공유 온라인 카페 등에서는 베트남 아내가 우리 국적을 취득한 뒤 자식을 두고 가출하는 바람에 결국 이혼했다는 사연이 심심찮게 올라오기 때문이다.

이혼 사유가 부부간 성격 불화였는지, 아니면 조직적으로 국적 세탁을 위해 한국 남성과의 결혼부터 이혼까지 전 과정을 알선하는 브로커의 작업이 있었는지 가려내기는 쉽지 않다. 하지만 합리적 의심을 통해 통계를 읽어내야 하는 하는 것이다.

세계 최저의 출산률을 기록중인 한국은 아마도 이민 문호를 여는 식으로 인구 절벽에 대응할 공산이 크다. 하지만 국제결혼시장의 실상도 정확히 짚어봐야 한다는 지적이 일각에서 나오고 있다.

husn7@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