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이슈 국방과 무기

5초 만에 치솟은 '탑건 전투기'…美 핵항모 니미츠 가보니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the300]

27일 미 해군 핵추진 항모 니미츠함(CVN-68) 비행갑판에서 함재기 FA-18 슈퍼호넷이 이함하고 있다. /영상=국방부 공동 취재단27일 미 해군 원자력 추진 항공모함 니미츠함(CVN-68) 비행갑판에서는 FA-18 슈퍼호넷을 비롯해 시동이 걸린 항공기들이 항모의 사출 장치인 캐터펄트를 통해 약 5초 만에 날아오르고 있었다. 비행갑판 중간에 서 있는 요원들이 수신호를 주면 캐터펄트가 항공기들을 하늘로 쏘아 올리는 방식이다. 이날 취재진은 비행갑판에서 약 15분에 걸쳐 동안 슈퍼 호넷과 EA-18G 그라울러 전자전기가 모두 5대 정도 이함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북한이 동해상에 단거리탄도미사일(SRBM)2발을 발사하는 도발을 벌인 이날 배수량 약 10만톤에 달하는 니미츠함이 한반도에 진입했다.

이날 김해공항 인근 공군 5공중 기동비행단에서 미군 C-2 그레이하운드 수송기에 탑승한 취재진이 한시간 가까운 비행 끝에 니미츠함에 착함했다. 니미츠함을 비롯한 미 해군 제11항모강습단은 한미동맹 70주년 계기 연합방위태세 강화를 위해 오는 28일 오전 부산작전기지에 입항을 앞두고 있다. 미 11항모강습단은 부산 입항을 하루 앞둔 이날은 제주남방 공해상에서 우리 해군의 세종대왕함(DDG-991), 최영함(DDH-981)과 함께 강화된 WS(Warrior Shield) 연합훈련의 일환으로 항모 호송훈련, 방공전 등 연합해상훈련을 벌였다.

미11항모강습단 단장인 크리스토퍼 스위니 제독(소장)은 이날 니미츠함에서 취재진과 만나 북한의 이날 탄도미사일 발사 관련 질의를 받고 "우리는 우주에서 해저에 이르기까지 모든 영역에 걸쳐 정보를 명령하고 제어하고 수집할 수 있다"라며 "우리는 우리의 해군 동맹국들과 힘을 합쳐 정보와 상호운용성을 공유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다.

머니투데이

(제주=뉴스1) 사진공동취재단 = 한미 해군 연합 해상훈련이 열린 27일 제주 남쪽 공해상에 진입한 미 핵추진 항공모함 '니미츠'(CVN 68·10만t급)에서 F/A-18F 슈퍼호넷의 이·착함 훈련이 진행되고 있다. 길이 332.8m, 폭 76.8m, 승조원 5500~6000명 규모인 니미츠함은 F/A-18F 슈퍼호넷 등 전투기와 E-2C 호크아이 조기경보기, 수송기, 헬기 등 각종 항공기 90여 대을 탑재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2023.3.27/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스위니 제독은 북한을 겨냥한 듯 "'괴롭히는 사람'(bully)을 좋아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니미츠함을 비롯한 미 전략자산의 한반도 전개가 빈번해진 것에 대해서는 "국제 안보와 세계 공동체를 뒷받침해 우리 모두가 번영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 우리의 메시지라고 생각한다"라며 "저는 다른 동맹국들과 파트너들과 함께 우리를 여전히 언덕 위의 빛나는 등대에 비유하고 싶다"고 했다.

니미츠함은 지난 1975년 취역한 미 3함대 소속 니미츠급 항공모함이다. 배수량 약 10만톤에 FA-18 슈퍼호넷 전투기과 공중조기경보기 등 약 90대의 항공기를 탑재했다. 영화 '탑건'의 속편인 미국 할리우드 흥행작 '탑건: 매버릭'의 주인공 '매버릭'(톰 크루즈 분)이 조종하는 기체가 슈퍼호넷이다.

김승겸 합동참모의장은 이날 니미츠함을 방문해 훈련상황을 보고 받고 "한미동맹은 적의 어떠한 도발과 침략에도 단호하게 압도적인 대응을 할 것"이라며 "적의 핵공격 시도는 곧 정권 종말이라는 사실을 확실하게 각인시킬 것"이라고 했다.

김명수 해군작전사령관은 미 항모강습단의 방한 의미에 대해 "미국의 확장억제 실행력을 행동으로 보여주며 북한에게는 동맹의 압도적인 능력과 태세를, 우리 국민과 국제사회에는 견고한 한미 연합방위태세를 보여주고 있다"고 했다.

김지훈 기자 lhshy@mt.co.kr 니미츠함 함상=국방부 공동취재단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