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국공내전 후 74년만의 첫 방중인데… 마잉주 前 대만총통 푸대접 논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선일보

마잉주(가운데) 전 대만 총통이 27일 대만에서 비행기를 타고 중국 상하이 푸둥공항으로 떠났다. /AP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중국에 우호적인 마잉주(馬英九) 전 대만 총통이 27일 전·현직 대만 총통 중 처음으로 중국 본토를 방문했다. 국공 내전 종료 이후 74년 만이다.

중국 정부 초청으로 방문한 마잉주는 이날부터 다음달 7일까지 중국 난징·우한·창사·충칭·상하이를 방문할 예정이다. 방문의 표면상 목적은 성묘여행(祭祖之旅)이지만, 마잉주는 방중 기간에 최고 지도부와 만나며 양안 관계를 논의할 가능성이 있다. 이 때문에 마잉주의 방중은 내년 1월 대만 총통·입법원(의회) 선거를 앞두고 중국이 반중(反中) 성향 민진당에 맞서는 국민당에 힘을 실어주려는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중국으로서는 독립 성향의 민진당 재집권을 막기 위해 국민당이 선거에서 승리하면 양안 관계가 급속도로 개선돼 대만이 경제·안보 등 분야에서 이익을 얻을 것이라는 메시지를 주려는 것이다.

마잉주는 이날 오후 4시21분 항공기를 타고 중국 상하이 푸둥(浦東) 공항에 도착해 12일간 방중 일정에 들어갔다. 공항에서 그는 별도 연설 없이 곧바로 상하이 훙차오 역사로 이동해 고속철도를 타고 첫 숙박지인 난징으로 향했다. 마잉주는 대만에서 비행기 탑승 전 “정부에서 양안(중국과 대만) 업무를 37세에 맡았으니, 36년을 기다린 끝에 대륙 땅을 밟게 된 것”이라며 “젊은 세대 간 열띤 교류를 통해 양안의 분위기를 개선하고 더욱 빨리 평화가 찾아오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반면, 차이잉원(蔡英文)의 민진당 정부는 “중국이 대만의 수교국이었던 중미 온두라스와 금전적 이득을 이용해 수교한 상황에서 마잉주가 방중하는 것은 유화 영합주의의 전형”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나 이날 마잉주를 영접한 중국 측 인사의 직급이 낮아 푸대접 논란도 불거졌다. 이날 공항에서는 당중앙 대만판공실 천위안펑(陳元豊) 부주임과 상하이당 상위 장웨이(張爲), 상하이시 대만판공실 중샤오민(鍾曉敏) 주임 등이 영접을 나왔다. TVBS는 “원래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최측근인 딩쉐샹 상무(수석) 부총리나 쑹타오 대만판공실 주임 등이 맞이할 것으로 예상했지만 훨씬 낮은 급의 인사가 맞이했다”고 지적했다.

중국이 의도적으로 낮은 직급의 인사를 보내 대만이 중국의 성(省)급 지역이라는 메시지를 보냈다는 해석도 나온다. 실제로 2005년 롄잔이 전현직 총통이 아닌 국민당 주석 신분으로 중국을 방문했을 때도 대만판공실의 부주임이 아닌 주임이 영접을 나왔다. 싱가포르 연합조보는 “마잉주의 이번 방문이 순수한 민간 교류 차원인 것을 강조하기 위해 중국에서 직급이 낮은 인사를 공항에 보냈을 수도 있다”고 했다.

[베이징=이벌찬 특파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