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세계 속의 북한

NHK "왕야쥔 평양 주재 중국대사, 2년 만에 부임"...북한 국경 개방 신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코로나 국경 통제 후 평양 외교관 첫 부임
최대 후원국 중국과 관계 강화하려는 의도"
한국일보

왕야쥔(王亞君) 신임 북한 주재 중국 대사가 북한에 부임했다고 일본 공영방송 NHK가 보도했다. NHK는 중국 동북부 단둥에서 27일 왕 대사가 차를 타고 압록강의 다리를 건너 신의주로 향하는 모습이 확인됐다고 전했다. NHK 방송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왕야쥔 북한 주재 중국 대사가 27일 평양에 부임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일본 NHK방송이 보도했다. 북한이 코로나19 팬데믹으로 국경을 봉쇄한 이후 외국 외교관을 받아들인 것은 처음으로, 국경을 다시 개방할 신호인지 주목된다.

27일 왕 대사가 중국 동북부 단둥에서 차량을 타고 압록강에 놓인 다리를 건너 북한 신의주로 향하는 모습이 포착됐다. 왕 대사는 2021년 2월 지명됐다. 북한 관영 매체는 같은 해 12월 리진쥔 전 대사가 6년 9개월 만에 중국으로 귀국한다고 보도했으나, 왕 대사는 평양에 입성하지 못했다.

NHK는 "중국 측이 (최근) 왕 대사의 빠른 부임을 요구했다"는 북중 관계 소식통의 말을 전했다. 왕 대사는 공산당 중앙대외연락부 부부장 등을 지냈으며, 2018년 북한을 방문해 김정은 국무위원장을 면담한 바 있다.

북한은 2020년 1월부터 국경을 폐쇄 중이다. 지난해 말 북한 신의주와 중국 랴오닝성 단둥을 오가는 화물 열차 운행이 재개됐지만, 북한과 중국의 육로 통행은 여전히 막혀 있다. 중국의 한 외교 소식통은 "북중관계의 특수성을 고려해 왕 대사의 입국만 특별히 받아들인 것인지, 이를 국경 재개방 신호로 볼 수 있을지는 조금 더 두고 봐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도쿄= 최진주 특파원 pariscom@hankookilbo.com
베이징= 조영빈 특파원 peoplepeople@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