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이스라엘 대통령, 네타냐후에 사법개혁 추진 즉각 중단 촉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갤런트 국방장관 해임에 분노
뉴시스

[브뤼셀(벨기에)=AP/뉴시스]이츠하크 헤르초크 이스라엘 대통령이 지난 1월26일 벨기에 브뤼셀에서 홀로코스트 기념일을 앞두고 유럽의회에서 연설하고 있다. 그는 27일 베냐민 네타냐후 총리에게 큰 논란을 일으키고 있는 사법 개혁 추진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2023.3.27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텔아비브(이스라엘)=AP/뉴시스]유세진 기자 = 이츠하크 헤르초크 이스라엘 대통령이 27일 베냐민 네타냐후 총리에게 큰 논란을 일으키고 있는 사법 개혁 추진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이는 네타냐후 총리가 요아브 갈란트 국방장관을 해임한 것에 대한 분노의 표시로 수많은 이스라엘 국민들이 전국에서 거리로 쏟아져나와 항의 시위에 나선 지 몇 시간 만에 나온 것이다.

헤르초크 대통령은 정부가 국가를 위해 정치적 고려 사항을 제쳐놓을 것을 촉구했다.

그는 "전 국민이 깊은 걱정에 빠져 있다. 우리의 안보, 경제, 사회 모두가 위협받고 있다. 이제 깨어나야 한다"고 말했다.

네타냐후 총리의 사법 개혁 추진으로 이스라엘은 가장 심각한 국내 위기 중 하나에 빠졌다. 재계 지도자들로부터 법조계 인사들, 심지어 이스라엘 군부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분야에서 사법 개혁에 반대하고 있다.

네타냐후 총리의 갤런트 국방장관 해임은 네타냐후와 그 동맹들이 이번 주 전면 개편 강행에 나설 것임을 예고하는 것으로 보인다. 해임된 갤런트 장관은 집권 리쿠드당에서 사법 개혁에 대한 반대 입장을 최초로 분명히 하면서 사법 개혁 추진을 둘러싼 분열이 이스라엘 군부를 약화시킬 것이라며 반대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dbtpwls@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