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재명, '비명 등용'에도…사무총장 유임에 '반쪽인사' 비판(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퇴진론`에 수습나선 이재명…`탕평` 강조

임선숙 최고위 사퇴→송갑석 교체

엇갈린 비명 "李, 진심보여" vs "실효 없어"

`개딸`도 불만…"수박에게 당 넘기나"

[이데일리 이상원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7일 당직 개편을 단행하면서 당 내홍 수습에 나섰다. 비명계의 요청에 따라 친명(親이재명)계는 일선 후퇴하고 비명(非이재명)계와 계파색이 옅은 의원들이 대거 등용됐다. 다만 이번 인사 개편의 관건으로 꼽힌 사무총장 인선이 이뤄지지 않으면서 ‘반쪽 개편’이라는 비판이 쏟아졌다. 여기에 ‘개딸’(개혁의 딸)이 반발하고 나서면서 내홍은 이어질 전망이다.

이데일리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민주당은 이날 호남직 지명직 최고위원에 재선의 송갑석 의원을 내정했다. 정책위의장에는 3선의 김민석 의원을, 정책위 수석부의장에 재선 김성주 의원을 임명했다.

전략기획위원장에는 문재인 청와대 정무수석 출신이자 원내수석부대표를 역임한 재선 한병도 의원을 내정했다. 디지털전략사무부총장에도 역시 친문계 초선 박상혁 의원을 앉혔다.

대변인단도 일부 교체 후 축소됐다. 수석 대변인에는 문재인 정부에서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을 지낸 권칠승 의원이, 김의겸 대변인을 대신해서는 친명계 강선우 의원이 낙점됐다. 박성준·한민수 대변인은 유임됐다.

주목할 만한 점은 ‘호남계’ 인선이다. 이번 인사 중 송갑석(광주 서구갑)·김성주(전북 전주병)·한병도(전북 익산을) 의원은 ‘호남 민심 달래기’를 위한 개편이라는 설명이다. 민주당 핵심관계자는 “물론 호남은 부동의 지지율 1위이지만 한 번 돌아서면 다시 돌리기 어려운 곳이기도 하다”며 “전통 지지자들의 이탈을 막고 또 ‘전북 홀대론’을 잠재우기 위한 전략으로 봐도 된다”고 설명했다.

이 같은 인선에 비명계의 반응은 엇갈렸다. 이 대표의 진심이 보이는 ‘충분한 인선’이었다는 주장과 핵심 당직인 사무총장이 교체 대상에서 빠져 ‘팥 없는 찐빵’이라는 의견으로 나뉘면서다.

앞서 이 대표에게 대대적인 인사 개편을 요구했던 민주당 최대 의원 모임인 ‘더좋은미래’(더미래) 관계자는 이번 인사 개편에 대해 “최고위원 정도면 사무총장 정도의 비슷한 급 아닌가”라며 “다만 사무총장까지 바꾸는 일신까지 했으면 최고였을 것”이라고 말했다.

강성 비명계들의 불만은 여전했다. 당 살림을 책임지는 사무총장은 총선 때 공천관리위원회 부위원장을 맡아 실무를 관할하는 만큼 결국 핵심은 사무총장의 교체라는 뜻이다. 한 비명계 의원은 이날 통화에서 “결국 최측근은 살린 ‘실효 없는 개편’이었다”며 “사실상 교체 1순위가 사무총장이었는데 아쉽다”고 전했다.

이 대표의 강성 지지층인 ‘개딸’(개혁의딸)도 ‘이재명 리더십’에 반기를 들었다. 이 대표의 “민주당원이라면, 이재명의 지지자라면 즉시 중단하고, 그 힘으로 역사부정 반민생 세력과 싸워 달라”는 호소에도 이 대표의 강성 지지자들은 권리당원 게시판에 이번 인사 개편을 두고 “당을 수박들 손에 넘겼다”, “지지자의 목소리를 외면해 탈당하겠다”며 노골적인 불만을 내비쳤다.

당직 개편 자체에 효과가 없을 것이란 주장도 여전히 제기됐다. 민주당 관계자는 “겉으로 효과가 있어 보이겠지만 일단 이 대표의 ‘사법 리스크’가 끝나지 않는 이상 곁다리에 불과한 대책”이라고 지적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