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화이트 유광 '교황 패딩' 사러가자"…AI가 그린 가짜였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온라인커뮤니티 레딧서 처음 등장

일각에선 '가짜 뉴스' 확산하기도

프란치스코 교황이 흰색 롱패딩에 십자가 목걸이를 한 채 외출한 사진이 인공지능(AI)이 그린 가짜로 판명됐다.

26일(현지시간) 포브스 등 외신에 따르면 지난 주말 문제의 가짜 사진이 미국의 온라인 커뮤니티 레딧에 처음 등장했다. 사진 속 프란치스코 교황은 유광 재질로 보이는 듯한 흰색 롱패딩을 입고 있다. 패딩 위로는 반짝이는 은색 목걸이가 돋보인다.

아시아경제

프란치스코 교황이 흰색 롱패딩에 십자가 목걸이를 한 채 외출을 한 사진이 인공지능(AI)이 그린 가짜로 판명됐다. [이미지출처=트위터]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사진은 트위터 등 사회연결망서비스(SNS)를 통해 급속도로 퍼졌다. 돈 모이니한 조지타운 교수는 트위터에 "프란치스코 교황이 입고 있는 (패딩은) 브랜드 이름이 무엇일까"라는 글을 올리기도 했다.

이 이미지는 AI 툴인 미드저니(Midjourney)를 통해 만들어진 가짜 사진으로 판명됐다. 포브스는 대부분의 사람이 이 사진이 진짜라고 믿을 만큼 정교하다며 '현실 속 위조지폐'에 비유했다.

영화배우인 크리시 타이겐은 "교황의 패딩은 진짜로 보였고, 가짜라는 의심도 들지 않았다"며 "미래의 테크놀로지 속에서 살아남을 방법은 없을 것"이라는 글을 썼다.

다만 사진 속 프란치스코 교황의 모습에서 특히 손 모양이 어색하다는 점을 파악할 수 있는데, 실제로 이 AI는 손을 그리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유명인에 대한 가짜 이미지가 연이어 나오며 혼란 가중
최근 들어 AI가 만든 가짜 이미지를 동원한 가짜 뉴스가 무분별하게 생성되고 있기에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프란치스코 교황을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배우 윌 스미스 등 유명인에 대한 가짜 이미지가 연이어 나오면서 혼란을 호소하는 사람들도 늘어나고 있다.

지난 21일에는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수갑을 차고 연행되는 모습의 가짜 이미지가 퍼지기도 했다. 트위터 등에선 "트럼프 전 대통령이 맨해튼에서 체포됐다"는 설명과 함께 관련 사진이 확산했다. 이 사진 또한 제작자는 AI였다.

지난 2월에는 한 소방관이 튀르키예 아이를 안고 있는 가짜 이미지가 SNS를 통해 확산하며 범죄에 악용되기도 했다. 당시 AI가 만든 사진을 보면 소방관의 손가락이 6개다.

그리스 신문 OMEA는 이 사진이 에게해 소방대의 한 대원이 튀르키예로 파견된 동료들을 응원하기 위해 AI를 이용해 만든 것이라고 설명했다.



방제일 기자 zeilism@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