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지방 반도체 인재 키운다" 삼성, 과기원 3곳과 계약학과 신설..매년 100명 배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조정희 광주과학기술원(GIST) 대학장, 이형석 국회의원, 박래길 GIST 총장직무대행, 송재혁 삼성전자 DS부문 CTO 사장, 양향자 국회의원,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박승희 삼성전자 CR담당 사장(왼쪽부터)이 27일 광주과학기술원 오룡관에서 열린 삼성전자 연계형 반도체 계약학과 신설 협약식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삼성전자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삼성전자가 울산·대구·광주 과학기술원과 반도체 계약학과를 신설해 국내 반도체 분야 고급 인력 양성에 앞장선다. 이들 3곳의 과기원에서 5년간 배출되는 500명의 전문 인력들은 삼성전자 취업이 보장된다.

삼성전자는 반도체 전문 인재를 체계적으로 양성해 국가 반도체 생태계를 강화하고, 지역 균형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울산·대구·광주 등 3개 과학기술원과 '반도체 계약학과'를 신설한다고 27일 밝혔다.

삼성전자와 울산과기원(UNIST), 대구과기원(DGIST), 광주과기원(GIST)과 올해 하반기부터 신입생을 선발해 내년 3월부터 계약학과를 운영할 계획이다. 선발 인원은 UNIST 40명, DGIST 30명, GIST 30명 등 연간 100명이다. 삼성전자와 세 학교는 연간 100명씩, 5년간 반도체 인재 총 500명을 양성한다는 계획이다. 반도체 계약학과는 학사 3년 6개월, 석사 1년 6개월 등 5년으로 운영된다. 삼성전자와 과기원들은 5년 뒤 계약 연장 여부에 대해서는 추후 논의할 예정이다.

특히 국내 반도체 전문 인력 부족이 심각한 상황에서 지방 반도체 인재 양성은 필수적이다. 반도체산업협회에 따르면 반도체 산업이 성장하며 전문 인력 신규 수요는 향후 10년간 12만7000명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반면 국내에서 연간 배출되는 반도체 산업 인력은 5000여명에 불과하다. 업계에선 반도체 전문 인력 양성에 나서지 않을 경우, 국내 인력난 심화로 산업 경쟁력이 저하되고, 생산·연구시설 해외 유출이 불가피하다는 지적이 계속됐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학사·석사 인력을 조기에 양성해 산업 현장에 바로 투입할 수 있는 '반도체 계약학과'를 기존 4곳에서 7곳을 확대해 인재 확보에 나설 것"이라며 "인재 양성과 지역균형발전을 통해 반도체 산업 생태계 활성화에도 기여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지방 #삼성 #반도체 #지역균형발전 #인재 #육성 #과기원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