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민주당 '통합·탕평·안정' 당직 개편 단행, 송갑석·김민석·한병도 투입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메트로신문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이 27일 지명직 최고위원, 정책위원회 의장, 전략기획위원회 위원장을 바꾸는 등 '통합·탕평·안정'을 중심으로 당직 개편을 단행했다.

이재명 당 대표의 체포동의안 표결에서 내부 이탈표가 대거 발생한 이후, 친이재명계가 요직을 차지한 당 지도부에 대한 쇄신이 필요하단 내부 지적이 이어졌다.

민주당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가진 후 당직 개편 결과를 국회 소통관에서 발표했다. 박성준 대변인에 따르면 지명직 최고위원에 송갑석 의원(재선·광주 서구갑), 정책위원회 의장에 김민석 의원(3선·서울 영등포 을), 전략기획위원장에 한병도 의원(재선·전북 익산 을), 정책위 수석부의장에 김성주 의원(재선·전북 전주 병), 디지털전략사무부총장에 박상혁 의원(초선·경기 김포 을), 수석 대변인에 권칠승 의원(재선·경기 화성 병), 대변인에 강선우 의원(초선·서울 강서 갑)으로 개편했다. 박성준 대변인과 한민수 대변인은 유임됐다.

이날 개편으로 임선숙 최고위원, 김성환 정책위의장, 문진석 전략기획위원장, 김남국 디지털전략사무부총장, 김병욱 정책위 수석부의장, 김의겸·황명선·김현정·임오경 대변인은 당직을 내려놨다.

박 대변인은 이 대표가 당직 개편과 관련해 '통합·탕평·안정'을 강조했다고 설명했다. 박 대변인은 "당에 내홍이 있었고 당직 개편 목소리가 있었기 때문에 당연히 큰 틀에서 통합이란 부분을 강조했고 널리 실력 있는 분들을 중심으로 널리 인재를 등용한다는 '통합·탕평·안정' 3가지를 강조했다. 세 단어는 이 대표가 강조했다"고 전했다.

이 대표가 강조한 '통합·탕평·안정' 인사 기조를 구체적 따져보면 통합은 비이재명계인 송갑석 의원을 등용하고 이 대표의 측근인 '7인회' 소속인 문진석, 김병욱, 김남국 의원이 모두 사퇴하면서 강조될 것으로 보인다. 친문계로 분류되는 의원들을 당직에 대거 등용하는 탕평과 안정을 꾀했다.

다만, 민주당은 당직 개편의 핵심으로 여겨졌던 조정식 사무총장을 유임했다. 박 대변인은 "여러 당직이 있는데, 이번에 내년 총선에 있어서 전략기획위원장도 중요하다. 한 의원이 임명됐고 당에서 균형추 역할을 위해서 조 사무총장의 평은 매우 좋다"고 유임 사유를 밝혔다.

기존 7인체제로 운영되던 대변인단을 4인체제로 운영하게 된 데에선 "공보라인에서 집중도를 높이자는 의견이 많았다"고 말했다.

이번 당직개편이 체포동의안 표결 사태 이후 당 내홍을 수습하기 위한 방안이라고 보는 해석에 대해선 "그런 것은 아니다. 원래 당직 개편이 원내대표 선거와 맞물려 총선 1년 전쯤에 여러 논의가 있을 것으로 예상됐는데, 당에서 당직 개편을 통해 분위기를 바꿔야 한다는 지적이 여러 의원 사이에서 나왔다"고 설명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