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尹 "당정 협의 강화…여론 충분히 반영하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윤 대통령, 참모진에 당정 간 협의 강조

"법률·예산안 수반 않는 정책도 긴밀 협의"

윤석열 대통령이 27일 정책 추진과 관련해 당정 간 협의와 여론 수렴 절차를 강화할 것을 주문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참모들에게 "법률안과 예산안을 수반하지 않는 정책도 모두 당정 간에 긴밀하게 협의하라"고 지시했다고 이도운 대통령실 대변인은 서면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또한 "그 과정에서 국민 여론이 충분히 반영되도록 하라"고 강조했다.

최근 대통령실이 추진하는 각종 정책이 반발에 부딪히자 정책 발굴·여론 수렴·법제화 등 정책추진 전 과정에서 여당과의 협의와 적극적인 여론 수렴 절차를 주문한 것으로 보인다. 여당과 소통하고, 국민 눈높이를 고려해야 수용성을 높이고 성과도 낼 수 있다는 취지다.

최근 주 최대 69시간 근무를 골자로 하는 근로시간 제도 개편안 등 대통령실이 추진하는 정책과 관련해 여론 수렴이 부족했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에 윤 대통령은 지난 21일 국무회의에서 정부에 여론 수렴 절차를 거쳐 새로운 개편안 마련할 것과 국민 시각에 맞는 국정 홍보를 주문한 바 있다.

양곡법 개정안과 관련해서도 윤 대통령은 그간 반대 입장을 표명해왔으나 대통령실은 전날 "농민 입장을 듣고 종합적으로 판단하겠다"며 숙고하겠다고 밝혔다.

아시아경제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특히 국민의힘 지도부의 진용이 갖춰진 만큼 여당 당정 공조를 강화할 적기로 판단하고 윤 대통령이 이같은 발언을 한 것으로 풀이된다.

국민의힘 전당대회 이후 김기현 당 대표가 윤 대통령과 정례 회동을 건의했고, 당, 정부, 대통령실 핵심 멤버가 참석하는 고위 당정협의회도 수시로 열기로 했다.

이에 대한 일환으로 대통령실에서 정책을 총괄하는 이관섭 국정기획수석과 박대출 신임 국민의힘 정책위원장 간의 핫라인이 가동될 것으로 알려졌다.

각종 논란이 예상되는 노동·교육·연금 등 3대 개혁을 강화된 당정 협의·여론 수렴을 바탕으로 최대한 잡음을 줄이며 정면 돌파하겠다는 인식도 깔린 것으로 보인다.



이기민 기자 victor.lee@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