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돈쓸 곳 많은데”···보유세수 급감 전망에 공정시장가액비율 다시 올리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26일 서울 남산에서 바라본 시내 아파트 모습.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부가 올해 공동주택 평균 공시가격을 역대 최대 폭으로 낮추기로 하면서 재산세와 종합부동산세 등 보유세 수입도 당초 예상보다 큰 폭 감소하는 것이 불가피해졌다. 당초 정부는 보유세수가 2020년 수준이 될 것으로 내다봤지만 실제로는 2020년보다 20%가량 적을 것으로 추정된다. 동시에 각종 복지제도 지원 대상은 늘어 정부의 지출 부담이 커지게 됐지만 아직 그 규모를 추정도 못하고 있다.

이때문에 일각에서는 지난해 60%로 인하했던 공정시장가액 비율을 정부가 다시 올려 보유세 감면을 최소화할 것으로 점치고 있다.

26일 정부에 따르면 올해 1가구 1주택자에게 부과되는 보유세는 전년 대비 많게는 40% 가까이 줄어들 전망이다. 정부가 지난해 종부세 부담을 낮춰준 데 이어 올해 공동주택 공시가격을 전년 대비 평균 18.61% 낮추기로 한 영향이다.

전체 세수 규모 측면에서 보면 종부세의 경우 당초 지난해 추계했던 올해 세입 예산의 절반 정도만 걷힐 것으로 보인다. 당초 기획재정부가 발표한 올해 종부세수 전망치는 5조7000억원이었다. 정부 일각에서는 이번 공시가격 인하 조치로 인해 종부세수가 예상보다 2조5000원 가량 덜 걷힐 것으로 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반면 정부가 공시가격을 낮추기로 하면서 생계급여 수급자 등 각종 기초생활보장급여 대상은 증가해 관련 올해 예산은 추가로 소요될 전망이다. 기초생활보장급여 외에도 국가장학금과 근로·자녀장려금 수혜 대상도 늘어난다. 다만 정부는 아직 이 규모를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상태다. 보건복지부 관계자는 “기준중위소득이 정해진 뒤 하반기에나 추가 대상자 및 예산 추계가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석열 대통령의 후보 시절 공약에 따라 정부는 지난해 보유세 부담을 낮추는 방안을 연달아 발표했지만 세수 감소 규모가 예상보다 커진 데다 한편으로는 추가 예산 소요까지 발생하자 재정당국의 부담은 더 커지고 있다.

경향신문

지난 22일 오후 서울 한 부동산의 모습.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전병목 조세재정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정부가 올해 예산을 편성했을 당시보다 경기가 더 악화된 상태”라며 “세입이 줄면 이에 따라 향후 재정의 역할도 더 협소해질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하준경 한양대 경제학부 교수는 “추가 세수 대책 없이 기존 세수가 크게 줄어든 상황은 정부가 내걸고 있는 재정 건전화 기조와 상충된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올해 부동산 시장 침체가 작년부터 기정사실화된 상태에서 정부가 이를 알고도 ‘울며 겨자 먹기’식으로 보유세 감세를 추진했다는 분석도 나온다. 재정당국이 정권의 철학을 관철시키기 위해 재정 위기를 자초한 측면도 있다는 것이다. 김우철 서울시립대 세무학과 교수는 “(종부세 감세는) 정권의 신뢰 문제와도 연관돼 있던 사안”이라며 “(감세를 하지 않았다면) 정부의 다른 정책 추진력도 잃어버릴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런 상황에서 세입 기반을 늘리기 위해서 정부가 당장 쓸 수 있는 카드는 시행령 개정 사항인 공정시장가액비율을 다시 올리는 방안이 유력해 보인다. 현행 보유세는 공시가격에 공정시장가액비율 곱해 과세표준을 구하고 여기에 보유세율을 곱해 산출한다.

정부는 지난해 5월 공정시장가액비율을 종부세의 경우 95%에서 60%로, 재산세는 60%에서 45%로 낮춘 바 있다. 만약 종부세 공정시장가액비율을 60%에서 80%로 올리면 세수는 당초 전망보다 20%가량 늘어난다. 예컨대 아크로리버파크 전용84㎡ 보유세는 공정시장가액이 비율이 60%일때 1078만원이지만 80%로 올리면 1311만원으로 늘어난다. 국회 입법조사처는 지난 23일 “2023년 종부세수 달성이 크게 미달할 것”이라며 “종부세 공정시장가액비율 상향 조정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분석했다.

다만 정부로서는 섣불리 이 비율을 올리겠다고 말하기는 부담스러운 눈치다. 이미 공시가격을 낮추면서 개인별 세부담이 줄어들 것이라고 발표한 터라 다시 세부담을 늘리는 대책을 내놓게 되면 정책에 대한 신뢰성이 떨어진다는 비판에 직면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정부는 2023년도 공동주택 공사가격안을 발표하면서 “2020년보다 집값은 높으나 보유세는 2020년보다 적다”며 “윤석열 대통령이 대선과정에서 제시한 (보유세 감면이라는) 국민과의 약속을 이행하게 됐다”고 강조했다.

올해 적용되는 공정시장가액비율은 재산세는 4월, 종부세는 상반기 중 확정·발표된다. 기재부 관계자는 “아직 정해진 방향은 아무것도 없다”고 말했다.

이창준 기자 jchang@kyunghyang.com, 반기웅 기자 ban@kyunghyang.com

▶ 채용부터 성차별, 27년째 OECD 꼴찌 이유 있었다
▶ 뉴스 남들보다 깊게 보려면? 점선면을 구독하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