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애플페이 돌풍, 변수는 결제 단말기 보급 속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스포츠서울

서울 시내 한 음식점 계산대에 애플페이 스티커가 붙어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스포츠서울 | 홍성효기자] 간편결제 시장에서 애플페이의 영향력 확산은 결국 호환 단말기 보급 속도가 변수가 될 전망이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애플페이 서비스를 위해 매장에 근거리무선통신 단말기를 구비하고 소프트웨어(SW) 업데이트를 완료했다는 소식이 연이어 발표되고 있다. 또 결제 단말기 제조사들과 전자지급결제대행(PG) 업체들도 중·소규모 매장에서 애플페이 도입을 원하는 고객을 위해 프로모션 행사를 벌이고 있다. 이는 애플페이를 원하는 시장 수요에 업체들이 일정 부분 반응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정태영 현대카드 부회장은 지난 22일 “(애플페이 출시 첫날인) 21일 오후 10시 기준으로 애플페이 토큰 발행이 100만 건을 넘어섰다”고 밝혔다. 정 부회장이 언급한 ‘토큰’은 신용카드를 애플페이 기기에 등록할 때 카드 정보를 암호화해 발행하는 번호로 등록한 카드 하나당 토큰 1개가 생성된다.

업계에서는 단말기 보급 속도가 국내 간편결제 시장에서 애플페이의 시장 영향력을 결정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애플페이 도입은 온·오프라인 간편결제의 벽을 허문다는 데 의의가 있는데 혁신적인 서비스가 확산하기 위해선 이용 경험 자체가 늘어나야 한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정 부회장은 지난 24일 소셜미디어에 “결국 닭과 달걀의 문제일 뿐 한번 시작하면 무서운 속도감이 붙는다”며 애플페이의 성공을 자신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애플페이를 쓸 수 있는 매장 단말기 가격이 대당 적게는 20만원에서 많게는 40만원으로 다른 간편결제 서비스 단말기보다 비싼데다 결제액의 0.1∼0.15% 가량을 별도 수수료로 물어야 하는 것으로 알려져 보급속도가 빠르지 않을 것이란 관측이다. 현재 국내 NFC 단말기 보급률은 10% 미만이다.

아울러 네이버페이·카카오페이 사례를 들며 단말기 보급 속도가 예상보다 빠르지 않을 것으로 예측하기도 했다. 카카오페이는 2018년 바코드·QR코드를 스캔하는 방식의 ‘매장결제’ 서비스 확산을 위해 공격적인 단말기 영업활동을 벌였지만, 예상보다 긴 시간이 걸렸다. 특히 중·소규모 매장에 진출하는 데는 많은 어려움이 따랐다.

또 국내 온라인 간편결제 업계 1위 네이버페이도 2019년부터 오프라인 결제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키우겠다고 밝혔으나 현재 오프라인 가맹점은 12만 곳 수준으로 머물러 있다.

shhong0820@sportsseoul.com

[기사제보 news@sportsseoul.com]
Copyright ⓒ 스포츠서울&sportsseoul.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