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李 "한일회담서 해온 거 없어" vs 與 "사익추구 국가대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굴욕외교 규탄집회...강제동원, 지소미아 등 공세

아시아투데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박홍근 원내대표가 25일 오후 서울시청 인근에서 열린 '강제동원 해법 및 한일정상회담을 규탄하는 4차 범국민대회'에서 관련 구호를 외치고 있다./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투데이 이하은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한일 정상회담 결과를 놓고 연일 비판하는 가운데, 여당 국민의힘은 "사익 추구 국가대표"라며 이 대표의 발언에 정면 반박했다.

이 대표는 25일 서울광장에서 한일역사정의평화행동 등이 주최한 대일 굴욕외교 규탄 범국민대회에 참석해 "정상회담에서 잔뜩 퍼주긴 했지만, 받아온 건 없다"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대통령이 대한민국 이익을 지키고 국민 안전과 생명을 제대로 이행했냐"면서 "일본이 독도에 대해 얘기할 때 '절대 아니다'라고 항변은 했냐"며 의문을 표했다.

이어 강제징용 배상안을 두고 "일본에게만 유리한 해법인데 우리에게 어떤 이익을 줬냐"면서 "오히려 강제동원은 없었다면서 추가 청구서만 잔뜩 들려줬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외교에서 일방적으로 우리 이익만 챙길 수 없다는 것은 인정한다"면서도 "그러나 국가 간 외교에서 최소한의 균형은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지소미아에 대해선 "우리 정부는 지소미아(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를 조건 없이 원상 복구했지만, 일본은 화이트리스트(수출 절차 간소화 혜택을 주는 백색국가 명단)에 한국을 복귀시키지 않았다"라고 지적했다.

이런 가운데 여당인 국민의 힘은 이 대표가 정부를 규탄하는 서울 도심 집회에 참석한 데 대해 "국익을 논할 자격조차 없다"며 강하게 반발했다.

김민수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정치적 사익을 위해 성남시장을 이용했고, 사법 심판 앞에선 자신의 방탄을 위해 공당을 남용하는 '사익 추구 국가대표'"라고 지적했다.

김 대변인은 집회에 민주당 의원들이 대거 참석한 데 대해 "민주당이 이 대표 방탄만을 목적으로 서울 도심을 장악하고 있다는 것을 모두가 알고 있다"면서 "매주 주말 장외투쟁을 이어가는 모습은 후안무치하다"고 언급했다.

한편 이날 집회엔 이 대표를 비롯해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 이정미 정의당 대표, 윤희숙 진보당 대표 등이 참석했다.

ⓒ "젊은 파워, 모바일 넘버원 아시아투데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