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가스레인지 OUT" 美 뉴욕서 금지법 나온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기후변화 대응 차원"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 뉴욕주에서 가스레인지가 퇴출될 것으로 보인다. 가스레인지에서 나오는 온실가스가 지구 온난화를 악화시킨다는 이유에서다.

23일(현지시간) 미 정치전문 매체 폴리티코에 따르면, 뉴욕주 의원들은 대부분의 신축건물에서 가스 등 화석연료 조리기구 사용을 금지하는 법안을 추진 중이다. 오는 31일 예정된 주예산안에서 관련 법안이 통과한다면, 뉴욕은 가스레인지 사용을 금지한 미국 최초의 주가 된다.

‘가스레인지 금지법’은 기후변화 대응 차원에서 이뤄지는 것으로 공화당에서는 반발이 크다. 하지만 해당 법안의 타결 가능성은 상당한 것으로 전해졌다. 캐시 호컬 뉴욕 주지사와 뉴욕주 상·하원 민주당 의원 대부분이 신축 공사에서 화석연료 벽난로, 온수기, 빨래 건조기, 가스스토브(가스레인지) 등을 금지하는 의안에 찬성했다.

다만 최종안이 마련된 것은 아니다. 새로운 가스레인지 규제는 뉴욕주에서 논의 중인 모든 3개 계획안에 포함돼 있다. 이 계획안들에는 비상용 발전기, 병원, 빨래방, 상업용 주방 등 일부 예외 조항을 담고 있다. 새로운 식당에서 가스레인지는 계속 허용되지만, 주거용을 비롯한 대부분 새 건물에서는 금지된다.

앞서 제정된 뉴욕주의 기후법은 2050년까지 넷제로(온실가스 순배출량 ‘0’)를 목표로 탄소배출 감축을 의무화했다. 이에 지난해 12월 승인된 뉴욕주 기후변화대응 계획은 신축 건물의 화석연료 연소 금지를 권고했다.

기후변화 대응 비영리단체인 뉴욕보존유권자연맹의 팻 매클렐런 정책국장은 “모든 눈이 우리에게 쏠리고 다른 많은 주도 뉴욕이 어떻게 할지 지켜보고 있다”면서 “우리가 정치적 의지와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면 다른 주들도 봇물 터지듯 행동을 취할 것”이라고 했다.

미국에서는 올해 초 미 연방 소비자상품안전위원회 위원이 가스레인지 금지를 검토해야 한다고 발언한 이후 전국적으로 이와 관련한 논의가 거세졌다.

반대 입장도 상당하다. 특히 공화당을 비롯한 보수 진영과 에너지 업계가 강력 반발하고 있다. 공화당 대선 잠룡인 론 디샌티스 플로리다 주지사는 가스레인지에 면세 혜택을 줘야 한다면서 연방 관리들이 “우리의 가스레인지를 빼앗아 가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외에도 지역구가 북부 외곽인 일부 민주당 의원들도 비용과 인덕션의 신뢰성 등에 우려를 표하고 있다.

정미경 인턴기자 mic.on@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