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민주, 헌재 결정 비판 한동훈에 "헌법수호, 달면 삼키고 쓰면 뱉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법'이 유효하다는 헌법재판소 결정에 동의하기 어렵다고 한 한동훈 법무부 장관을 향해 "자격을 상실했다"고 비판했습니다.

서용주 상근부대변인은 오늘(25일) 국회 브리핑에서 "대한민국 법무 행정을 총괄하는 법무부 장관이 헌재의 결정을 정면으로 부정해도 되나"라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앞서 한 장관은 헌재 선고가 있던 지난 23일 기자들을 만나 "위헌·위법이지만 유효하다는 결론에 공감하기 어렵다"며 "국민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치는 헌법적 질문에 실질적인 답을 듣지 못해 대단히 유감"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서 상근부대변인은 "헌재 결정의 핵심은 검찰 수사권과 소추권이 헌법상 검찰의 독점적 권한이 아니고, 국회의 입법 사항이라는 것"이라며 "그런데도 한 장관은 절차적 흠결 등을 핑계 삼아 헌재 결정을 부정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한 장관이 그렇게 강조했던 자유, 법치, 헌법 수호가 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 자의적 가치였나"라며 "'내로남불'이 따로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오고 국민에게 위임받은 입법에 따르는 것이 법치이자 자유민주주의 헌법 수호의 기초임을 명심하라"고 했습니다.

서 상근부대변인은 "한 장관이 지금 해야 할 일은 정치 선동을 멈추고 국민께 사과하고 위법적인 (검수원복·검사 수사권 원상 복구) 시행령을 바로잡는 일"이라며 "그마저도 할 수 없다면 장관직을 내려놓고 정치의 장에 나와 자신의 소신을 주장하라"고 촉구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소환욱 기자(cowboy@sbs.co.kr)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