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민주 "檢, 대장동 수사 '짜 맞추기식' 정황 드러나"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데일리 정병묵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검찰이 대장동 비리 의혹과 관련 ‘짜 맞추기 식 수사’를 벌인 정황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고 25일 지적했다.

이데일리

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에게 돈이 전달된 정황을 목격했다고 검찰에 진술한 정민용 변호사(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전략사업실장)가 21일 서울 서초구 중앙지방법원에서 김 전 부원장의 정치자금법 위반 사건 재판에 증인으로 출석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민주당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원회는 이날 논평을 통해 “무차별적인 공무상 기밀누설을 일삼던 검찰의 시간이 끝나고 재판이 본격화되자 대장동 사건의 진실이 하나씩 드러나고 있다”며 “급기야 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에게 불리한 진술만 가지고 ‘짜 맞추기 조작 수사’를 벌였다는 정황까지 나왔다”고 밝혔다.

지난 21일 열린 김용 전 부원장의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 재판에는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의 동업자였던 정민용 변호사(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전략사업실장)가 증인으로 출석했다. 정 변호사는 김용 전 부원장이 유원홀딩스 사무실에 찾아온 걸 봤다면서, 김 전 부원장에게 불법 정치자금을 건넸다는 유동규 전 본부장의 주장을 뒷받침해온 인물이다.

대책위는 “하지만 정작 재판에서 정 변호사는 김 전 부원장이 돈이 담긴 쇼핑백을 들고 나가는 것을 보지 못했다고 증언했다”며 “‘김 전 부원장이 (사무실 나갈 때) 어느 정도까지 봤느냐’는 질문에 대해 정 변호사는 ‘블라인드에 가려 허리 아래까지 보이는 상황’이라고 했다. 그 상황에서 돈이 든 쇼핑백을 들고 가는 것은 못 보았다고 명백히 진술한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정민용이 검찰 조사에서 이를 명백히 밝혔음에도 검찰 조서에서는 이러한 내용이 누락됐다”며 “재판장도 의아했던지 ‘그 같은 모습을 본 게 없다는 것인가’라고 물었고 정민용은 ‘블라인드가 쳐져서 상반신을 못 봤다고 (검찰에) 말씀드렸다’고 답했다”고 설명했다.

대책위는 “정민용이 검찰에서 했던 진술이 조서에 빠진 채 마치 유동규와 똑같은 주장을 한 것처럼 표기한 이유는 무엇인가”라며 “검찰은 결론을 미리 정해놓고 이에 반대되는 진술을 고의로 누락하며 오히려 그 진술에 맞추어 유동규의 진술을 유도하고 ‘짜 맞추기 조작 수사’를 벌인 것이 아닌지 해명하라”고 촉구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