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몸매 유지? 소간·돼지·닭 날고기 먹어"…이 여성 건강 비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동영상 플랫폼 틱톡(Tiktok)에서 활동하는 인플루언서 미미 그래프. 틱톡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스웨덴의 20대 여성 인플루언서가 건강 비결로 날고기를 꼽아 이목을 모은다.

19일(현지시간) 영국 매체 데일리스타에 따르면 동영상 플랫폼 틱톡(Tiktok)에서 활동하는 인플루언서미미 그래프는 3년째 돼지고기, 소고기, 닭고기 등을 익히지 않은 채 섭취하고 있다. 그는 소간, 닭 껍질 등도 날것으로 먹는다.

자신을 20대 초반이라고 밝힌 미미는 “10대 시절 건강에 문제가 생기면서 채식을 시작했으나 별다른 효과를 보지 못했다”며 “우연한 기회로 생선과 육류를 생으로 먹기 시작한 뒤부터 건강을 회복하게 됐다”고 주장했다.

이어 “17세에는 몸무게가 39kg에 불과했고, 자가면역질환도 앓았다”며 “날고기를 먹기 시작한 뒤로는 좋은 몸매를 갖게 됐고, 건강 또한 완벽하게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3년 넘도록 날고기를 먹고 있음에도 건강에는 전혀 문제가 없었다”며 “앞으로 모든 종류의 날고기를 맛보는 것이 목표다”고 말했다.

하지만 전문가들에 따르면 고기를 익히지 않고 섭취하면 살모넬라균, 캄필로박터균을 비롯한 여러 박테리아 감염 위험이 커진다. 대표적인 식인성 질환 중 하나인 식중독에도 걸릴 수 있다.

미국 식품 안전 전문가인 제프 넬켄은 :날고기에 모든 종류의 박테리아가 들어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고기가 어떻게 처리되었는지 모를 일“이라며 ”이 때문에 식중독에 걸리면 설사, 위경련, 구토 등을 경험할 수 있다“고 주의를 당부했다.

전문가들은 날고기를 가끔 섭취하는 것은 괜찮겠으나, 일주일에 두 번 이상 모든 식자재를 날 것의 상태로 먹을 경우, 각종 질환에 노출될 위험이 커진다고 보고 있다. 일주일에 두 번 이상 붉은 고기, 가공육 또는 가금류(닭, 오리, 거위 등)를 먹으면 심혈관 질환의 위험성이 3~7% 더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오기도 했다.

날고기 먹방(먹는 방송)이 유행 조짐을 보이자 미국 질병관리본부는 대부분의 날 가금류는 캄필로박터를 함유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살모넬라, 대장균, 예르시니아 등 박테리아들이 병을 유발할 수 있다며 주의를 당부했다.

미국질병통제예방센터(CDC) 단체도 매년 4800만 명의 사람들이 식인성 질환으로 인해 병에 걸리고 있고, 이들 중 12만8000명은 입원 치료를, 3000명가량은 식인성 병원균으로 사망하고 있다고 밝히며 위험성을 강조했다.

정시내 기자 jung.sinae@joongang.co.kr

중앙일보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