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건설노조 불법 정치후원금 혐의… 경찰, 지부 사무실 등 압수수색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동아일보

24일 오후 경찰 수사관들이 영등포구 민주노총 전국건설노조 서울경기북부건설지부 사무실에서 압수수색을 마치고 압수물을 가지고 나서고 있다. 경찰 서울청 반부패공공범죄수사대는 이날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민주노총 전국건설노조 서울경기북부건설지부 사무실 외 9곳에 수사관들을 보내 압수수색을 벌였다. 2023.3.24/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경찰이 민중당(현 진보당)에 불법 정치자금을 건넨 혐의로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노총) 건설노조 사무실을 압수수색했다.

서울경찰청 반부패·공공범죄수사대는 24일 오전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서울 영등포구 민노총 건설노조 서울경기북부건설지부, 경기 성남시와 의정부시 지부 사무실, 건설노조 사무처장 자택 등 10곳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경찰은 2020년 4월 21대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2019년 말 건설노조가 노조원들에게 돈을 걷어 민중당에 건설노조 명의로 후원금을 전달한 것으로 보고 있다. 건설노조가 건넨 후원금 규모는 약 6500만 원에 이른다. 정치자금법에 따르면 개인 명의로 후원을 하는 것은 문제가 없지만, 건설노조와 같이 단체 명의로 후원을 할 경우 관련법에 위배된다. 경찰 관계자는 “통상 ‘쪼개기 후원’으로 불법 행위를 피해 가려고 하는데 건설노조의 경우 명백한 위법 행위를 저지른 정황이 포착됐다”고 했다.

경찰은 노조 지휘부 등이 개입해 조직적으로 후원금을 모집한 것인지에 대해서도 들여다보고 있다. 또 경찰은 노조 간부들이 노조비를 횡령한 혐의에 대해서도 들여다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기욱 기자 71wook@donga.com
이은택 기자 nabi@donga.com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