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北, 러 핵어뢰 ‘포세이돈’ 모방… 美항모 한반도전개 봉쇄 노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김정은 핵폭주]

러 핵어뢰, 500m높이 방사능 쓰나미… 수중 폭발로 항구-항모전단 초토화

北 핵전력-발사수단 갈수록 고도화… 南 킬체인 등 3축체계 무력화 우려

동아일보

북한이 발사한 ‘핵어뢰’가 수중폭발해 물기둥을 크게 일으키는 장면. AP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북한이 첫 수중폭발 시험을 했다면서 24일 공개한 ‘핵무인수중공격정’은 수중 드론 형태의 ‘핵어뢰’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러시아의 핵어뢰인 ‘포세이돈’을 모방한 수중 핵폭발용 무기를 최초로 공개한 것. 파괴력이 2Mt(메가톤·1Mt은 TNT 100만 t 위력) 이상이어서 ‘둠스데이(종말의 날)’로 불리는 포세이돈은 수중 폭발 시 500m 높이의 ‘방사능 쓰나미’를 일으킬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선 북한이 러시아에 이어 두 번째로 핵어뢰 개발에 성공했다는 평가도 나온다.

북한은 “초강력적인 방사능 해일을 일으켜 적의 함선집단들과 주요 작전항을 파괴 소멸하는 것”이라고 위협했다. 히로시마와 나가사키 투하 원폭(15∼20kt·1kt은 TNT 1000t 위력) 이상의 핵무기를 한국 항구 인근 수중에서 터뜨려 방사능 쓰나미로 항구를 초토화하는 것은 물론이고 미국 항공모함 등 전략자산의 전개와 미 증원전력의 항구 접근까지 원천 봉쇄하겠다고 위협한 것이다.

● 수십 kt급 핵 수중 폭발하면 항구 초토화

동아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수중으로 투발·폭발하는 핵어뢰는 잠수함에서 발사되는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순항미사일(SLCM)보다 더 은밀하고 기습적인 핵 타격이 가능하다. 공중에서 날아오는 미사일은 레이더 등으로 포착할 수 있지만 수중 핵무기는 사실상 탐지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군 관계자는 “유사시 미 증원전력의 전개를 원천 차단하고 대북 킬체인(선제타격) 등 한국형 3축 체계를 무력화하는 비장의 핵병기”라고 전했다.

북한에 따르면 ‘해일’로 명명된 핵어뢰는 21일 함경남도 리원군 해안에서 투입된 뒤 이틀 이상(59시간 12분) 수심 80∼150m를 8자형 침로로 운항하다가 23일 오후 적 가상 항구(흥원만 수역)에서 수중 폭발했다.

동아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속도를 2∼4노트(시속 약 3.6∼7.2km)로 가정하면 운항 거리는 218∼420km가 될 것으로 추정된다. 휴전선 인근 기준으로 한국 동·서해의 주요 항구들이 타격권에 들어간다. 김동엽 북한대학원대 교수는 “북한 주장대로 상선으로 위장해 공해상에서 핵어뢰를 예인 투입할 경우 주일 미 해군기지도 타격할 수 있다는 의미”라고 강조했다.

수십 kt급 원폭이 항구 근처 물속에서 터지면 막대한 살상 파괴와 대규모 방사능 오염으로 항구 기능은 복구 불능 상태가 될 수밖에 없다. 군 당국자는 “북한판 이스칸데르(KN-23)로 한국 내 주요 비행장(공군기지)을, 핵어뢰로 항구 등 미 증원전력의 전개 요충지를 동시다발적으로 선제타격해 무력화하겠다는 협박”이라고 분석했다.

● 킬체인 등 한국형 3축 체계 한계 봉착 우려

북한은 핵어뢰를 11년 전부터 개발한 ‘비밀 병기’라고 강조했다. 또 “지난 2년간 50여 차례 다양한 최종 단계 시험을 거쳐 작전 배치가 결정됐다”고 해 실전 배치까지 시사했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소형 잠수정 형태의 핵어뢰 2종을 둘러보는 사진을 공개했다.

동아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러시아의 포세이돈은 핵추진으로 핵추진잠수함에서 발사되지만 해일은 대형 배터리를 장착해 해안과 항구, 선박 예인 방식으로 발사된다. 북한이 향후 대형 잠수함을 개발하면 선체에 고정시켜 목표수역에 은밀히 이동해 이탈시키는 방식으로 운용할 것으로 군은 보고 있다. 육상(이동식발사차량, 열차)과 저수지 발사 탄도·순항미사일, SLBM, SLCM에 이어 핵어뢰까지 북한의 전술핵 타격 수단이 날로 고도화되면서 킬체인 등 한국형 3축 체계가 조만간 한계에 봉착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군 관계자는 “북한이 발표한 무기의 실체에 대해 다양한 가능성을 두고 평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윤상호 군사전문기자 ysh1005@donga.com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