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김경욱 인천공항공사 사장, 임기 10개월 남기고 사의 표명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김경욱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이 임기 만료를 약 10개월 앞두고 사의를 표명했다.

24일 인천국제공항공사에 따르면 김 사장은 이날 국토교통부에 다음 달 말에 물러나겠다는 의사를 전달했다.

국토교통부 차관 출신인 김 사장은 2021년 2월 인천국제공항 사장에 취임했다. 임기는 내년 2월1일까지다.

김 사장은 “공항 운영에 차질이 없도록 내달 경영 평가 이후에 용퇴하겠다고 밝혔다”며 “구체적인 입장은 다음 주 중 밝히겠다”고 말했다.

충북 충주 출신의 김 사장은 충암고와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1989년 행정고시에 합격해 공직에 입문했다. 이후 국토부 국토정책관과 기획조정실장, 제2차관을 역임했다.

지난 21대 국회의원 선거에 더불어민주당 소속으로 출마했으나 낙선했다.

김 사장은 내년 4월 총선 때 충북 충주선거구 출마가 점쳐지기도 했으나 올해 1월 불출마를 선언했다.

당시 김 사장은 더불어민주당 충주지역 당원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정치의 길을 접기로 결심했다”며 “다음 총선에 출마하지 않을 것이며 앞으로 제가 잘 할 수 있는 분야인 경영과 행정에 매진하다가 조용히 소시민으로 돌아가겠다”고 밝힌 바 있다.

업계에서는 김경욱 사장의 사직은 최근 발생한 초유의 실탄 발견 사태 때문으로 보고 있다. 지난달 10일 인천공항을 출발해 필리핀 마닐라로 향하던 대한항공 여객기에서도 9㎜ 권총용 실탄 2발이 발견됐다.

당시 승무원은 승객이 여객기 좌석 밑에서 발견한 실탄 1발을 건넸지만 상급자에게 보고하지 않았다.

이후 여객기는 활주로로 이동했고 또 다른 승객이 실탄 1발을 추가로 발견하면서 뒤늦게 경찰에 신고됐다.

현재 실탄을 보유한 용의자는 70대 미국인으로 확인됐으며 인천공항을 출발해 필리핀 마닐라로 가려던 대한항공 여객기에 권총용 9㎜ 실탄 2발을 반입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후 지난 16일에는 인천공항 제1여객터미널 3층 출국장에서 실탄 1발이 발견됐다.

경향신문

김경욱 인천공항 공사 사장


정유미 기자 youme@kyunghyang.com

▶ 채용부터 성차별, 27년째 OECD 꼴찌 이유 있었다
▶ 뉴스 남들보다 깊게 보려면? 점선면을 구독하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