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가상통화 업계 유망주로 ‘한국판 머스크’ 찬사…폭락 이후 사기꾼 추락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테라·루나 사태’ 권도형은

몬테네그로에서 23일(현지시간) 체포된 권도형씨(32)는 한때 가상통화업계 유망주였다. 그는 미국 스탠퍼드대 컴퓨터과학과를 졸업하고 마이크로소프트와 애플에서 인턴으로 일했다. 2018년 국내에 들어와 가상통화업체 ‘테라폼랩스’를 창립했다. 2019년 포브스는 그를 ‘30세 이하 아시아 리더 30인’에 꼽았다. 블룸버그는 지난해 4월 ‘세계에서 가장 주목받는 비트코인 고래(고액 투자자)’라고 소개했다.

그러다 지난해 5월 테라·루나 폭락 사태로 권씨에 대한 평가는 180도 달라졌다. ‘한국판 일론 머스크’에서 ‘가상통화 사기꾼’이 됐다.

테라USD(테라)는 권씨가 테라폼랩스를 통해 발행한 스테이블 코인이다. 스테이블 코인은 달러 등 법정통화와 연동돼 가치 변동이 적은 통화를 말한다. 권씨는 테라의 가치를 보장하기 위해 자매 코인인 루나도 같이 발행했다. 테라폼랩스는 테라를 예치하면 연 20%에 달하는 이자를 코인으로 지급했다. 높은 수익률에 투자자가 몰려들었다. 2020년부터 시작된 가상통화 훈풍을 타고 테라의 인기는 치솟았다. 지난해 4월 루나의 가치는 119달러까지 올랐다.

하지만 가상통화 시장이 얼어붙자 상황이 달라졌다. 지난해 5월 고공행진을 하던 테라의 가치가 하락하기 시작했다. 테라의 가치가 1달러 밑으로 내려가자 테라폼랩스는 루나를 대량 발행해 추락하는 테라 가격을 떠받치려고 했다. 루나의 통화량 증가는 가치 하락으로 이어졌다. 루나와 연동된 테라의 가치도 같이 곤두박질쳤다. 루나 소유자들이 투매에 나서자 상황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지난해 4월 초 50조원에 육박하던 루나의 시가총액은 한 달 뒤인 5월12일 6000억원 수준으로 쪼그라들었다. 지난해 5월13일 세계 최대 가상통화 거래소 바이낸스는 루나의 상장폐지를 결정했다.

권씨는 폭락 사태 이후 “나로 인해 고통받은 모든 이들에게 미안하다. 나도 전 재산을 잃었다”며 사태 수습을 약속했다. 그러나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조사 결과 그는 테라·루나가 폭락하기 이전부터 수천억원대 자금을 비트코인으로 빼돌린 것으로 드러났다.

지난해 9월 법원은 권씨에 대해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로 체포영장을 발부했다. 같은 시기 인터폴도 ‘적색수배’를 내리고 그를 추적했다.

도피 행각을 이어오던 권씨는 11개월 만에 몬테네그로에서 체포됐다.

김세훈 기자 ksh3712@kyunghyang.com

▶ 채용부터 성차별, 27년째 OECD 꼴찌 이유 있었다
▶ 뉴스 남들보다 깊게 보려면? 점선면을 구독하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