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분양률 추락에···중도금 대출도 막혔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 비우량 사업장 집단대출 거부하는 은행

은행 분양률 심사기준 대폭 상향

1차 중도금 실행일 연기 잇따라

시공·신탁사 연쇄타격 우려 커져

업계 "금융권 리스크 회피 과도"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부동산 분양 시장이 얼어붙은 가운데 지방 등 비우량 지역 사업장들이 중도금 집단대출이 가능한 은행을 찾는 데 난항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양률이 하락하는 상황에서 은행들이 대출 심사 때 이전보다 높은 수준의 초기 계약률을 요구해 대출 문턱이 더욱 높아졌기 때문이다. 중도금대출이 이뤄지지 않아 공사비 지급이 지연되면서 시행·시공 및 프로젝트파이낸싱(PF) 업계의 연쇄 부실 우려도 제기된다. 관련 기사 3면

2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8월 분양한 울산대공원 한신더휴는 최근 중도금대출 실행 일정을 대폭 연기했다. 애초 계획대로라면 이 단지는 지난달 15일 1차 중도금대출이 실행돼야 했지만 아직 중도금대출 협약 은행을 찾지 못해 결국 일정을 미뤘다. 한신공영은 지난해 9월 청약을 받은 아산 한신더휴의 중도금대출 협약 은행도 찾지 못해 올 1월 16일로 예정됐던 1차 중도금 실행일을 연기한 상태다.

이처럼 중도금대출 협약 은행을 찾는 데 어려움을 겪는 단지는 지방뿐 아니라 수도권 등 전국에서 나타나고 있다. 대구 달서구에서 분양한 한 주상복합아파트는 2021년 말 분양했지만 아직 중도금대출 은행이 없어 예정됐던 1~2차 중도금 실행일을 늦춘 것으로 전해졌다. 같은 이유로 경기도의 한 아파트도 이달로 예정됐던 1차 중도금 실행 일자를 늦춘 것으로 알려졌다. 중도금대출 협약 은행을 찾지 못할 것을 우려해 아예 중도금 실행일을 늦추는 사업지도 등장했다. 올 초 분양한 서울 강동구의 한 오피스텔은 1차 중도금 실행일을 12월로 발표했다. 통상 1차 중도금 실행일은 분양 시점으로부터 5~6개월 후인데 시장 상황을 고려해 일정을 연기한 것이다.

중도금 대출에 어려움을 겪는 사업장이 나타나는 것은 지방 아파트나 수도권 오피스텔 등 사업성이 떨어지는 곳의 초기 분양률이 하락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더해 은행들이 리스크 관리를 강화하면서 대출 승인 기준을 분양률 50%에서 70%로 대폭 높인 것도 요인으로 꼽힌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시행사·시공사의 연대보증과 시공사·신탁사의 책임준공 확약, 주택도시보증공사(HUG)의 보증 등 안전장치가 있는데도 금융권은 무조건 더 높은 분양률만 요구하고 있다”며 “이런 상황이 지속될 경우 부동산 시장 침체는 더욱 악화되며 침체기도 더욱 길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김연하 기자 yeona@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