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英 공원서 말(馬) 공격한 개…주인 “방어행동” 해명 논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나우뉴스]

서울신문

英 공원서 말(馬) 공격한 개…주인 “방어행동” 해명 논란 / 사진=아메리칸 불리가 경찰마를 공격하는 순간(왼쪽·틱톡), 가해견 견주 하칸 나야지의 모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영국 수도 런던의 한 공원에서 말이 개의 공격을 받아 부상을 입었다. 다친 말은 경찰기마대 경찰마(馬)로, 다리 등을 여러 번 물리면서도 자기 등에 태우던 경관을 떨어뜨리지 않으려 애썼다.

23일(현지시간) 영국 BBC 뉴스 등에 따르면, 전날 런던 동부 지역 보우의 빅토리아 공원에서 아메리칸 불리 개가 경찰마를 공격했다. 아메리칸 불리는 맹견으로 분류돼 있지 않지만, 지난해 영국의 사망사고를 일으킨 개 9마리 중 6마리가 바로 이 품종이다.

소셜미디어에 공유된 영상에는 아메리칸 불리가 경찰마를 집요하게 공격하는 모습이 담겨 있다. 개는 말이 피하려고 해도, 사람들이 자신을 떼어내려 해도 공격을 멈추지 않았다.
서울신문

영국 런던경찰청은 23일(현지시간) 트위터에 아메리칸 불리에게 물려 다친 경찰마 어밴의 사진 일부를 공유했다. / 사진=런던경찰청 트위터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날 영국 런던경찰청은 트위터에 아메리칸 불리에게 물려 다친 경찰마 어밴의 사진 일부를 공유하고, 다친 사람은 없다고 설명했다. 경찰 대변인은 언론 인터뷰에서 “어밴은 꽤 심하게 다쳐 상처를 바늘로 꿰매야 했다. 완쾌할 때까지 근무에서 빠질 것”이라고 밝혔다. 또 “어밴을 공격한 개는 주인과 떨어져 현재 사육장에 격리돼 있다. 주인과 연락을 주고받고 있다”고 덧붙였다.

가해견 주인 하칸 나야지(24)는 “코코(암컷)는 온순한 개다. 이번 사고가 지나치게 과장됐다”고 주장하면서 “경찰이 코코를 데려갔는데 안 좋을 일(안락사 처분)을 당할까 두렵다”고 말했다. 또 “집 근처 공원에서 다른 개들과 어울리는 훈련을 해주려 했을 뿐이다. 코코가 말을 처음 봐서 위협을 느껴 자신을 지키려고 방어 행동을 했을 뿐”이라고 말했다.
서울신문

아메리칸 불리 코코의 모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하칸의 형도 “코코는 이제 겨우 한 살 된 반려견으로, 어릴 때부터 지금까지 훈련을 받고 있다. 아이들이나 다른 반려동물들을 공격한 적은 단 한 번도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불행하게도 상대가 경찰의 말이었다. 코코가 경찰의 임무를 방해했기에 심각하게 받아들여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주인 형제는 이번 사고가 발생한 공원에서 불과 몇 m 떨어진 영국 민간 주택협회(housing association)의 임대 아파트에 살고 있다. 이웃 주민들은 해당 협회 아파트의 세입자들은 특별한 허가 없이 개를 기르는 것이 허용되지 않는다고 주장하며, 형제의 행동에 우려를 제기했다.

또 형제가 사는 1층 집 창문에는 “조심하라. 사나운 동물이 안에 있다”는 표지판이 행인들에게 경고한다. 이는 형제가 붙여놓은 것으로, 반려견이 온순하다는 이들의 주장이 거짓말일 가능성이 크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러나 하칸의 형은 “만일 당신이 리드 줄에서 벗어날 기회를 주지 않으면 어떻게 개를 훈련시키겠냐?”면서 “집을 지킨 적도 없는 가족의 반려동물”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동생은 2살짜리 아이가 있는데 절대 문제가 되지 않았다. 코코는 가족의 얼굴과 모든 것을 핥을 뿐”이라고 덧붙였다.

윤태희 기자 th20022@seoul.co.kr



    ▶ 재미있는 세상[나우뉴스]

    ▶ [페이스북]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