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이슈 신도시 이모저모

與, 尹 대통령 공약 ‘1기 신도시’ 정비 특별법 제정안 발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1기 신도시 분당 지역구 野 김병욱 의원도 공동발의자 참여

헤럴드경제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23일 오전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홍석희 기자] 국민의힘이 1기 신도시 등 전국 노후계획도시에 대해 안전진단 면제·완화, 토지 용도 변경 및 용적률 상향 특례 등을 규정한 '노후계획도시 정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특별법) 제정안'을 내놨다.

송언석 국민의힘 원내수석부대표가 대표 발의한 특별법은 노후계획도시를 광역적·체계적으로 정비하기 위해 필요한 사항을 지원함으로써 도시 기능의 향상과 정주여건을 개선하며 미래 도시로의 전환을 도모해 국민 생활의 질적 향상에 이바지하는 것이 목적이다.

지방거점신도시를 포함한 전국 노후계획도시를 특별법 적용대상으로 하고 도시 차원의 광역적 정비를 통한 도시 기능 향상과 미래도시로 전환을 도모하기 위해 안전진단 면제·완화, 토지 용도 변경 및 용적률 상향 특례를 부여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질서있고 체계적인 정비로 부동산 시장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지자체에서 구체적인 이주대책을 수립하고 정부에서 지원할 수 있도록 의무를 규정했다.

아울러 사업지연을 최소화하고 신속한 정비가 가능하도록 통합심의를 통한 인허가 절차 간소화, 단일사업시행자·총괄사업관리자 제도 등도 도입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대통령 선거 과정에서 주민 불편을 해소하기 위한 공약으로 '1기 신도시 재정비 사업 촉진을 위한 특별법 제정'을 제시했다. 국민의힘은 의원총회에서 원내부대표단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위원들이 의원 입법 형태로 법안을 발의하기로 한 바 있다.

송 의원은 "이번 특별법으로 전국 노후계획도시의 열악한 정주여건을 개선하고 부족한 자족기능을 확충함으로써 주민들이 살기 좋은 미래도시, 골고루 잘사는 대한민국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했다.

이어 "향후 정부, 야당과 적극 협력해 국민과의 약속인 1기 신도시 등 노후계획도시 정비를 위한 특별법이 조속히 제정될 수 있도록 하고, 국민께서 노후계획도시 정비 성과를 체감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hong@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