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미국 46대 대통령 바이든

美 바이든 대통령 첫 캐나다 방문… 트뤼도 총리와 정상회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Biden Canada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3일(현지시간) 캐나다 오타와 총리 관저 리도 코티지에서 쥐스탱 트뤼도 캐내다 총리와 악수를 하고 있고, 그 옆에서는 바이든 대통령의 영부인 질 바이든 여사가 소피 트뤼도 총리의 영부인 소피 그래고리와 포옹 인사를 나누고 있다. 오타와 AP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와 정상회담을 위해 캐나다를 방문했다. 바이든 대통령 임기 시작 이래 캐나다 방문은 이번이 처음이다.

AFP·AP통신 등에 따르면 캐나다 오타와에서 열리는 미국 캐나다 정상회담 주요 의제는 중국 정찰풍선 관련 국방 예산 협의와 북미 난민 문제 등이다.

AP는 “양국이 일단 캐나다의 북미항공우주방위사령부(NORAD) 현대화 일정을 앞당기고 이민자들의 난민 신청 규정을 개정하는 데는 합의했다”고 밝혔다. 캐나다는 이번 합의로 지난해 향후 6년간 38억달러를 투자하기로 한 NORAD 방공시스템 현대화 계획에 수십억 달러를 추가 투자하기로 했다. 캐나다는 중국 정찰 풍선 사태를 계기로 레이더 시스템을 개선하고 미국에 F-35 전투기 인도를 요청하고 있다. 지난달 캐나다 영공에서 미확인 비행물체를 NORAD의 미국 F-22 전투기가 격추했다.

양국은 불법으로 국경을 넘는 난민 규정도 손봤다. 기존 ‘제3국 난민 보호 협정’은 북미에서 먼저 입국한 국가에서만 난민 지위 신청이 가능한데 불법으로 국경을 넘으면 난민 신청을 할 수 없는 것이 문제가 됐다. 이번 합의를 통해 양국은 공식 검문소를 통한 합법적 입국 외에도 모든 국경에 대한 월경에 대해 협정 내용을 적용할 수 있도록 했다. 캐나다는 서반구 이민자 1만 5000여명을 공식 입국 경로를 통해 추가 수용하는 데 동의했다.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부 장관은 두 정상이 아이티 갱단 폭력 사태를 진압하기 위한 평화유지군 등 국제사회 지원 요청에 대해서도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우크라이나 지원, 중국에 대한 의존도, 친환경 에너지 전환, 전기차 생산에 사용되는 핵심 광물 문제와 기타 군사적·경제적 합의 등도 의제에 오를 것으로 전망된다.

존 커비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략소통조정관은 “우리가 그간 이룬 것들, 우리가 어디에 와있는지, 미래를 위해 무엇을 우선순위에 둬야 하는지 찬찬히 살펴보기 위한 자리”라면서 “두 민주국가가 우리 앞에 놓인 도전에 맞서기 위해 한발 더 나아가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트뤼도 총리의 국가안전보장 보좌관으로 일했던 빈센트 릭비는 “미국이 커다란 전략적 문제들을 염두에 두고 (캐나다에) 오고 있다”고 분석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캐나다 의회에서 연설하고 트뤼도 총리와 만찬을 함께한다.

최영권 기자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