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이재명, 울산서 현장최고위·현대차 방문…민생행보 재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전북 현장 일정 이후 두 달여 만에 재개
한일회담·주69시간제 논란 등 공세 벌일 듯
'당헌 80조' 논란 확산에 발언 가능성 등 주목
뉴시스

[서울=뉴시스] 이영환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미소짓고 있다. 2023.03.23. 20hwan@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이승재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4일 울산 지역 현대차 공장과 시장을 둘러보면서 현장의 목소리를 경청하는 민생 행보에 다시 시동을 건다.

검찰의 기소에도 당대표직을 유지하기로 결정한 이후 당 안팎의 잡음이 끊이지 않는 상황이지만, 민생 챙기기를 앞세워 '사법 리스크' 국면을 전환하겠다는 기존 전략을 유지하는 모습이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울산시당에서 현장 최고위원회의를 주재한다.

이후 오후에는 현대차 울산공장과 수암시장을 차례를 찾을 계획이다. 시장에서는 다음달 5일 울산 남구 나 기초의원 보궐선거를 앞둔 최덕종 후보에 대한 지원 유세도 벌이기로 했다.

이어 '찾아가는 국민보고회 울산편'을 끝으로 현장 일정을 마무리하게 된다.

'찾아가는 국민보고회'의 경우 지난 1월 말 전북 각지에서 진행한 이후 약 두 달 만에 재개되는 것이다. 당초 지난 10일 부천시청에서 경청 투어를 진행할 예정이었지만, 이 대표 경기지사 재임 당시 비서실장의 극단적 선택과 시기가 겹치면서 일정을 취소한 바 있다.

이번 울산 일정에서는 한일 정상회담과 '주 최대 69시간' 근로시간 개편안 논란 등을 앞세워 대(對)정부·여당 공세 수위를 높일 것으로 점쳐진다.

검찰 기소 이후 다시 이 대표의 '사법 리스크'가 부각된 만큼 이에 맞대응하고자 강도 높은 발언이 이어질 가능성도 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전날 당 정책조정회의에서 이 대표 기소와 관련해 "대일 굴욕외교로 돌아선 민심을 어떻게든 덮어보려는 윤석열 정권의 물타기 기소로밖에 볼 수 없다"고 밝히기도 했다.

또 윤석열 대통령을 겨냥해 "주 69시간제가 촉발한 노동개혁 실패와 집권여당의 사당화 논란까지 겹쳐 대통령 직무수행에 대한 긍정 평가는 연일 폭락 중"이라고 지적했다.

뉴시스

[서울=뉴시스] 추상철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404회 국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이수진 의원과 대화하고 있다. 2023.03.23. sccho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당내에서는 당헌 80조를 둘러싼 논란이 재점화됐기 때문에 이와 관련된 이 대표의 발언 여부에도 이목이 쏠린다.

당헌 80조는 부정부패 혐의로 기소됐을 때 당직을 정지한다는 내용을 담은 조항이다. 하지만 정치 탄압으로 인정되면 이를 취소할 수 있다는 예외 조항을 두면서 '이재명 방탄용'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

실제로 지난 22일 기소 당일 열린 당무위원회에서는 이 예외 조항 적용 여부를 논의하기 위한 회의가 진행됐고, 이 대표의 당대표직을 유지하는 것으로 결론을 내렸다.

당초 만장일치로 합의했다는 발표가 있었는데, 전해철 의원이 기권 후 퇴장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지면서 파장이 일기도 했다. 전날 의원총회에서는 이에 대한 의원들의 발언도 이어졌다고 한다.

전 의원은 당무위 개최가 시기적으로 촉박하고, 아직 공소장을 살펴보지 못한 단계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심층 검토를 거쳐야 한다는 주장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당대표직이 기소와 동시에 자동으로 정지되는 것인지, 아니면 절차상 직무 정지 행위가 별도로 필요한 것인지를 따져봐야 한다는 의견도 표명했다고 한다. 해석에 따라 기소 당일 당무위를 개최한 것이 당헌에 어긋난 행위일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이와 관련해 이 대표는 전날 기자들과 만나 "정당이라는 게 다양성이 생명이니 의견도 다양하게 있는 것"이라며 "그대로 표출하고 수렴하고 조정해가는 것이 민주주의가 아닌가 싶다"고 언급했다.

일부 권리당원들은 서울남부지법에 이 대표의 직무를 정지해달라는 가처분 신청을 내기도 했다.

이 대표는 이에 대해서도 "권리당원만 120만명인가 140만명인데 다양한 의견들이 있지 않겠나"라고 발언했다.

뉴시스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박홍근 원내대표가 2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404회 국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대화하고 있다. 2023.03.23. amin2@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공감언론 뉴시스 russa@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