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김영환 지사 '친일파 발언' 논란, 충주시의회 여야 갈등 비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사전발언 불허에 민주당 "등원 보이콧" vs 국민의힘 "합의 무시"

노컷뉴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영환 충청북도지사의 친일파 발언 논란이 충주시의회 여야 갈등으로 번졌다.

충주시의회 제272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가 23일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 8명이 전원 불참한 가운데 진행됐다.

민주당 의원들은 같은 당 손상현 의원의 본회의 사전 발언이 불허되자 임시회 등원을 거부했다.

손 의원은 '일제 잔재물 청산을 통한 올바른 역사 인식 확립'을 주제로 사전 발언을 신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당시 발언 내용에는 김 지사의 친일파 발언을 규탄하는 내용도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양당 원내대표 협의가 이뤄지지 않으면서 사전발언도 불발됐다.

시의회 민주당 의원들은 이날 성명을 통해 "의원의 정당한 의견표명을 무시하고 지방자치 정신을 훼손.말산하는 횡포"라고 반발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 의원이 절대 다수를 차지하는 충북도의회에서도 지난 15일 박진희 의원이 '충북지사 친일파 망언 비판'을 위한 사전 발언을 허가했다"며 "시의회 스스로가 권리와 권위를 포기한 셈"이라고 국민의힘 측의 사과와 재발 방지를 촉구했다.

이에 대해 국민의힘 의원들은 사전발언은 양당 원내대표 회의에서 결정하도록 합의된 사항인데, 이를 무시한 건 민주당이라고 반박했다.

박해수 의장은 "지난 8대 시의회 때 정치적 발언에 대해서는 여야 원내대표 협의를 거치도록 한 것은 다수당이었던 민주당의 주도로 만들어졌다"며 "그런 정신에 따라 여야 합의를 요구한 것인데 등원거부로 맞선 민주당에 강한 유감을 표한다"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 이메일 : jebo@cbs.co.kr
  • 카카오톡 : @노컷뉴스
  • 사이트 : https://url.kr/b71afn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