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세계 금리 흐름

美 연준, 연말금리 5.1% 전망…금리인상기 막바지 됐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준, 기준금리 4.75~5.00%로 베이비스텝

남은 6번 회의에서 한 차례만 금리인상 전망
서울신문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 의장이 22일(현지시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신화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가 22일(현지시간)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인상했다. 한국과의 금리 역전차는 2000년 10월 이후 22년 5개월 만에 최대폭인 1.5%포인트로 확대돼 자본 유출 등의 우려가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연준은 이날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뒤 기준금리를 0.25%포인트(베이비스텝) 상향한 4.75~5.00%로 올린다고 밝혔다. 2007년 7월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이다.

연준은 지난해 6월부터 4차례 연속 ‘자이언트스텝’(0.75%포인트 인상)을 밟은 뒤 인플레이션 완화에 금리인상 속도를 조절해 왔다. 하지만 실리콘밸리은행(SVB)·시그니처은행 파산 등의 대형 변수에 인상폭을 다소 낮춘 베이비스텝을 택한 것으로 보인다.

파월 의장은 기자회견에서 은행 파산에 대해 “한 차례, 혹은 그 이상의 금리 인상에 상응하는 것”으로 평가한 뒤 “(은행 시스템의) 안전과 건전성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수단을 사용할 준비가 됐다”고 밝혔다.

FOMC 위원들은 ‘점도표’에서 올해 말 기준금리 예상치(중간값)를 5.1%로 전망했다. 연준이 연말까지 6번의 FOMC 가운데 한 차례만 더 베이비스텝을 밟는다는 의미다. 연준은 성명에서 통화정책 기조와 관련한 표현을 그간의 ‘지속적인 금리 인상’에서 ‘약간의 추가적인 정책 강화’로 바꾸었다. 연준의 금리 인상 여정이 막바지라는 관측이 나온다.

하지만 파월 의장은 “가장 유력한 시나리오는 (FOMC) 참석자들이 올해 중 금리인하를 전망하지 않는다는 것”이라며 “우리는 금리를 더 올릴 필요가 있다면 그렇게 할 것”이라고 했다. 파월 의장이 과도한 시장 기대에 선을 긋자 이날 뉴욕증시의 3대 지수가 일제히 하락했다.

이는 재닛 옐런 재무장관이 상원 세출위에서 “모든 은행 예금을 보호하는 포괄적 보험과 관련해 어떤 것도 논의하거나 고려한 바가 없다”고 공언한 발언도 영향을 끼쳤다.

워싱턴 이경주 특파원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