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현대차 '깜깜이 배당' 없앴다…중고차 시장 진출도 시동(종합2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기말 배당금 50% 인상·이사회 정원확대 등 주주권리 강화안 통과

장재훈 사장 "올해 수요자 우위시장 대응·SW 중심 전환"

(서울=연합뉴스) 김보경 기자 = 현대자동차[005380]가 23일 정기 주주총회에서 '깜깜이 배당'을 없애고 기말 배당금을 인상하는 것을 주 내용으로 하는 주주 권리 강화안을 대거 통과시켰다.

또 사업 목적에 금융상품 판매대리·중개업을 추가하며 본격적인 중고차 시장 진출을 알렸다.

연합뉴스

현대차 주주총회
[현대차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이날 서울 양재동 현대차 사옥에서 열린 주주총회에서는 배당 절차 개선, 이사 정원 확대 등을 포함하는 정관 일부 변경 안건이 가결됐다.

현대차는 '매 결산기말 주주명부에 기재된 주주 또는 질권자에게 배당을 지급함을 원칙으로 한다'는 정관 내용을 '이사회 결의로 배당을 받을 주주를 확정하기 위한 기준일을 정할 수 있고, 기준일은 2주 전 공고하여야 한다'로 변경해 투자자가 배당액을 보고 투자를 결정할 수 있도록 배당 절차를 개선했다.

그동안 현대차를 비롯한 국내 대기업들은 연말에 배당받을 주주를 먼저 정한 뒤 다음 해 열리는 주주총회에서 배당금을 확정해 '깜깜이 배당'이라는 지적을 받았고, 금융위원회와 법무부는 배당 절차 개선을 권고한 바 있다.

현대차는 이날 주총에서 기말 배당금을 작년 대비 50% 올린 6천원으로 승인했다. 또 자사주 중 발행 주식 수의 1%에 해당하는 주식도 소각했다.

이사회의 다양성과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이사회 정원을 11명에서 13명으로 늘렸다.

호세 무뇨스 글로벌 최고운영책임자(COO) 사장이 사내이사로 신규 선임됐고, 사내이사는 5명에서 6명으로 늘었다.

사외이사 1명의 임기 만료와 정관 변경에 따른 사외이사 1명 추가로 사외이사는 작년보다 1명 늘어난 7명이 됐다. 신규 선임된 사외이사는 장승화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와 최윤희 건국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다. 최 교수의 합류로 현대차는 2명의 여성 사외이사를 보유하게 됐다.

이날 주총에서는 현대차의 중고차 판매업 진출을 위해 사업 목적에 금융상품 판매대리·중개업을 추가하는 정관 변경안도 승인됐다. 또 사업목적의 부동산 임대업은 부동산 개발 및 임대업으로 변경됐다.

현대차는 지난해 3월 신차 수준의 상품화를 목표로 한 중고차 사업 방향을 발표하며 중고차 시장 진출을 공식화했다. 대기업의 중고차 시장 진출은 지난해 중소벤처기업부의 1년 유예 권고에 따라 올해부터 시범사업을 시작할 것으로 전망된다.

연합뉴스

현대차 장재훈 사장
[현대차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현대차는 이날 주주들에게 올해 경영전략도 밝혔다.

장재훈 현대차 사장은 고금리와 경기 침체에 따른 자동차 수요 둔화와 원자재 수급 불안으로 올해 어려운 경영환경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하며 ▲ 수요자 우위 시장으로 전환 대응 ▲ 전동화 톱티어 브랜드 달성 ▲ 미래사업 준비 및 내부역량 강화 ▲ ESG(환경·사회책임·지배구조) 관리체계 강화를 4대 전략 추진 방향으로 제시했다.

그는 수요자 우위 시장 전환 대응과 관련해 "생산·판매 최적화와 물류 리드타임 단축을 통해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원하는 시기에 제공할 수 있게 하겠다"고 말했다.

전동화 전환에 대해서는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회사 전반의 시스템을 전환해 모빌리티 패러다임을 주도하겠다"며 "충전 편의성 강화, 에너지와 통합된 서비스 패키지 등 전기차 사용 전반에 걸쳐 고객 편의를 극대화하겠다"고 밝혔다.

고성능 전기차 아이오닉5 N 출시와 전기차 현지 생산 체계 강화, 신흥시장 전동화 지배력 확대도 세부 전략으로 내세웠다.

장 사장은 작년 북미에서 발생한 협력업체의 부당 노동 문제와 관련해 제3자 진단, 해당 업체와의 지분 관계 청산 등으로 강력하게 대응했다고 강조하면서 "현대차는 부당 노동에 대한 무관용 원칙을 고수하고 있고, ESG 관리체계 강화를 통해 잠재적 리스크를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현대디자인센터장인 이상엽 부사장은 이날 '현대차 디자인 헤리티지 및 디자인 방향성'을 주제로 주주 대상 설명회도 열었다.

vivid@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