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14년전 못 밝힌 성폭행 DNA 뒤늦게 확인…법정서 고개 떨군 40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혐의 인정…"피해자에게 배상하기 위한 시간 달라"

(제주=연합뉴스) 백나용 기자 = 유전자(DNA) 대조를 통해 14년 전 성폭행 범행이 드러난 40대가 첫 재판에서 모든 혐의를 인정했다.

연합뉴스

용의자 DNA 식별 (PG)
[정연주 제작] 일러스트


제주지법 형사2부(진재경 부장판사)는 23일 오전 성폭력범죄의처벌및피해자보호등에관한법률위반(특수강간) 혐의로 구속 기소된 A(41)씨에 대한 첫 공판을 열었다.

A씨는 2008년 6월 20일께 사촌 동생 B씨와 제주시청 인근 노상에 술에 취해 앉아 있던 피해자를 주변 숙박업소로 끌고 가 성폭행한 혐의를 받는다.

A씨는 저항하며 도망치려는 피해자를 "시키는 대로 하지 않으면 죽이겠다"고 협박하며 범행한 혐의를 받는다.

함께 범행한 사촌 동생 B씨는 사망한 것으로 파악됐다.

당시 경찰은 목격자가 없고, 현장에서 확보한 DNA와 일치하는 정보가 없어 피의자를 특정하지 못했다.

그러다 지난해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이 미제 사건 현장에서 추출한 DNA를 재분석하는 사업을 진행하면서 A씨의 DNA가 성폭행 피의자의 DNA와 일치하는 사실이 뒤늦게 밝혀졌다.

A씨는 성폭행 사건이 일어난 2008년 6월 이후 다른 범죄로 입건됐고, 이 때 경찰이 DNA를 채취해 데이터베이스에 올린 것으로 파악됐다.

검찰로부터 이 사실을 통보받은 경찰은 다시 수사에 착수해 지난해 11월 30일 제주시 모처에서 A씨를 검거해 구속영장을 신청했지만 기각됐다.

경찰은 A씨 성폭행 혐의를 입증하기 위해 사건 당시 DNA 채취 과정과 사건 기록 등을 살펴보는 등 보완 수사를 거쳐 A씨에 대한 구속영장을 재신청했고, A씨는 결국 구속됐다.

A씨 측은 이날 법정에서 공소사실과 관련한 증거를 모두 인정하면서 "피해자에게 배상하기 위한 시간을 달라"고 말했다.

dragon.me@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