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내가 본 '차주영'] 우아하고 고급지고 날라리고, 그 다음은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더 글로리' 최혜정 役으로 활약…어떤 이미지든 소화하는 배우

더팩트

배우 차주영이 넷플릭스 시리즈 '더 글로리' 인터뷰를 진행했다. /넷플릭스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제되지 않은 스타는 어떤 모습일까. 연예계는 대중의 관심을 받는 스타도 많고, 이들을 팔로우하는 매체도 많다. 모처럼 인터뷰가 잡혀도 단독으로 대면하는 경우가 드물다. 다수의 매체 기자가 함께 인터뷰를 하다 보니 내용도 비슷하다. 심지어 사진이나 영상마저 소속사에서 만들어 배포하는 경우가 다반사다. 이런 현실에서도 <더팩트>는 순수하게 기자의 눈에 비친 느낌을 가공하지 않은 그대로의 모습으로 전달한다. <편집자 주>

[더팩트ㅣ김샛별 기자] 칼단발도 잘 어울리는데 긴 헤어스타일도 잘 어울린다. 의뭉스럽고 차가운 비서 역할에 딱 맞는다고 생각했는데, 허영심 가득하고 푼수 같은 역할로도 인생 캐릭터를 경신했다. '우아하고 고급진 날라리'가 언급된 순간 깨달았다. 배우 차주영이 소화하지 못할 이미지는 없다는 것을. 자꾸만 또 다른 이미지를, 다음 캐릭터를 궁금하게 만드는 차주영이다.

차주영은 최근 서울 종로구의 한 카페에서 <더팩트>와 만나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더 글로리'(극본 김은숙, 연출 안길호)에 관한 다양한 이야기를 나눴다. 작품은 유년 시절 폭력으로 영혼까지 부서진 문동은(송혜교 분)이 온 생을 걸어 치밀하게 준비한 처절한 복수와 그 소용돌이에 빠져드는 학폭 가해자들의 이야기를 그렸다.

차주영이 연기한 최혜정은 문동은을 괴롭힌 가해자 무리 중 한 명으로 다른 친구들과 달리 부모의 배경이 좋지 않아 열등감을 지닌 인물이다. 그만큼 신분 상승과 부에 대한 갈망이 컸던 최혜정은 이를 위해 스튜어디스까지 되고 더 나아가 결혼으로 인생을 바꾸겠다는 목표까지 세운다.

'더 글로리'는 수많은 밈을 탄생시켰다. 특히 "연진아" "스튜어디스 혜정아" 등 캐릭터의 이름과 직업을 나지막하게 부르는 것만으로도 유행어가 될 수 있다는 점은 작품의 신드롬급 인기를 증명했다. 차주영은 "스튜어디스 혜정이가 이렇게 반응이 좋다고?"라며 얼떨떨했던 초반과 달리 현재는 주위 반응을 만끽 중이다. 그는 "밈의 주인공 혜정이가 나지 않나. '그게 바로 나야'라는 심정으로 즐기고 있다. 오랜만에 작가님과 감독님을 만났을 때도 '스튜어디스 혜정이 왔다'고 인사드렸다"고 말해 웃음을 자아냈다.

"최근 공항에서 촬영이 있었어요. 마침 비행을 끝내고 지나가던 승무원분들이 절 보자마자 '스튜어디스 혜정아!'라고 소리쳤어요. 깜짝 놀라서 저도 모르게 손까지 흔들면서 인사했어요. 열띤 반응을 볼 때마다 기분 좋아요. 재밌거나 마음에 드는 반응들이 있으면 캡처도 해놔요.(웃음)"

그중에서도 꼭 보여주고 싶은 반응이 있다는 차주영은 황급히 핸드폰을 찾았다. 이내 사진첩에서 골라낸 사진을 취재진에게 보여주는 그의 표정은 뿌듯함으로 가득했다. 차주영의 마음을 훔친 건 '우아하고 고급진 날라리'라는 표현이었다. 그는 "혜정이를 설명하는 수식어이기도 하지만, 실제 차주영과도 잘 맞는 표현이라 마음에 들었다"고 이유를 밝혔다.

"많은 분들이 아직 저를 잘 몰라요. 다양한 모습의 제가 있는데 어느 한 이미지로만 정해지는 건 재미가 없잖아요. 한편으로는 저의 단편적인 모습만 보고 그런 점만 기대하는 사람들에게 계속해서 그 모습만 보여주고 싶지도 않고요."

더팩트

배우 차주영이 넷플릭스 시리즈 '더 글로리'에 관한 다양한 이야기를 전했다. /넷플릭스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실제로 차주영은 '더 글로리' 출연진들 중 캐릭터와 가장 다른 배우 중 한 명으로 꼽힌다. 그는 "처음에는 낯을 가리다 보니 행동도 조심스럽고 긴장도 많이 했었다. 그러다 보니 지금보다 더 최혜정과 이미지가 달랐었다"고 돌이켰다. 때문에 오디션에서도 마지막까지 확정을 받지 못 했었다. 욕이 섞인 답변을 한 후 출연이 결정된 건 유명한 일화다.

그만큼 '더 글로리' 출연이 간절했다는 차주영이다. 차주영이 찾은 돌파구는 최혜정을 연기하는 것이 아닌 '최혜정이 되는 것'이었다. 차주영은 "기다리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나는 이 작품 꼭 해야겠는데. 내가 아니면 누가 할 텐데'라는 마음 상태가 강했다. 그때부터 이미 난 혜정이었다. 미팅 현장에도 이 마음가짐으로 갔는데, 어떻게 지내냐고 묻길래 자연스럽게 'X같이 지냈다'고 말씀드렸다. 내가 최혜정으로 지내다 왔다는 것이 증명된 순간이었다"고 설명했다.

물론 단순히 최혜정처럼 행동하는 것과 최혜정을 이해하고 연기하는 건 별개였다. 차주영 또한 최주영에게 오롯이 몰입하는 데는 꽤 긴 시간이 필요했다. 학교 폭력을 다룬 작품 안에서 가해자를 연기하는 만큼 조심스럽게 접근해야 했기 때문이다. 캐릭터 자체가 쉽지 않은 역할이라는 것도 한몫했다. 가해자 무리 안에서도 종종 무시를 받으며 열등감을 느끼고 언제든 피해자가 될 수 있다는 불안감 등 복합적인 감정을 표현해야 했다.

"혜정이한테 몰입하는 과정은 어려운 작업이었어요. 완전히 몰입하는 데까지 시간이 걸리다 보니 결국 다시 원점으로 돌아가서 대본에 충실하려고 했어요. 단순하게 보고 단순하게 받아들이려고 했죠. 주변을 보지 말고 1차원적으로 집중하려고 했어요."

그 결과, 차주영은 최혜정을 "멈출 용기가 없던 친구"라고 소개했다. '문동은 아니었으면 너였어'라는 대사에 초점을 맞춘 것이다. 최혜정은 학폭 피해자가 되기 싫어 가해자가 됐고, 한 번의 선택은 걷잡을 수 없는 잘못으로 변질됐다. 차주영은 "최혜정은 본인 스스로가 만들어놓은 굴레에 갇힌 친구 같다. 허영과 허세도, 갖고 싶고 갖지 못한 것들에 대한 중독도 마찬가지다"고 말했다.

더팩트

배우 차주영이 넷플릭스 시리즈 '더 글로리' 후 향후 행보에 관해 언급했다. /넷플릭스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 글로리'와 최혜정이 화제를 모으며 차주영의 필모그래피에도 이목이 집중됐다. 그도 그럴 것이 "여기 나오는 인물이 차주영이었어?"라는 말이 절로 나올 정도로 각각의 작품들에서 다양한 이미지를 보여줬기 때문이다. '치즈인더트랩' 남주연, '키마이라' 김효경, '어게인 마이 라이프' 한지현, '최종병기 앨리스' 양양, 여기에 최혜정까지 추가됐다.

"저한테는 늘 있는 일이었어요. 저는 원래 안면인식이 잘 안되는 배우였고 헤어메이크업에 따라 정말 많이 바뀌는 배우거든요. 오히려 좋아요. '나 또 달라질 건데, 그럼 또 못 알아볼 텐데' 싶죠. 계속 못 알아봤으면 하는 마음도 있어요. 물론 어느 순간에는 뭘 해도 차주영으로 보일 때가 있고 인식될 때가 있겠지만, 지금은 그 인물로만 봐주는 게 좋아요."

이번에도 빠르게 최혜정을 털어내고 앞으로 또 다른 얼굴을 보여줄 계획이다. KBS2 새 주말드라마 '진짜가 나타났다' 첫 방송을 앞둔 그는 기대감으로 가득했다.

"'차주영이 이것도 되네? 다른 것도 할 수 있겠는데?'라는 말이 좋아요. '더 글로리'를 통해 많이 시도해도 되겠다는 걸 느꼈어요. 제 색을 녹이면서도 제가 보기에도 재밌고 제가 하면서도 재밌는 캐릭터를 계속해보고 싶습니다."

sstar1204@tf.co.kr
[연예부 | ssent@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