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파월 "금리 동결도 검토했었다…고금리 경제활동 압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스1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 의장 ⓒ AFP=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신기림 기자 = 미국 중앙은행 연방준비제도(연준)의 제롬 파월 의장이 높은 금리가 경제활동을 압박한다며 이번에 금리 인상 대신 동결도 검토했었다고 밝혔다.

파월 연준 의장은 22일(현지시간) 기준금리를 예상대로 0.25%p 인상한 4.75~5%로 높이는 결정을 내린 다음 가진 기자회견에서 이 같이 말했다.

파월 의장은 높은 모기지(주택담보대출) 이자율로 인해 주택시장이 약해졌고 고금리가 기업투자에도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는 노동력 참여가 늘고 임금 상승률은 둔화했지만 고용시장은 여전히 강하다고 말했다.

파월 의장은 최근 경제 지표가 예상보다 호조를 보였지만 은행권의 혼란으로 인한 신용경색이 향후 상황을 바꿀 수 있다고 전망했다.

그러면서 그는 연준이 금리인상을 "일시 중지하는 안도 고려했다"고 전했다. 하지만 파월 의장은 인플레이션을 목표 2%로 되돌리기 위한 노력을 계속하며 이러한 의지를 보여주기 위해 "말보다 행동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연준이 앞으로 위험에 계속 주의를 기울일 것이라며 성명에서 "지속적 인상"이라는 문구를 삭제한 점을 언급했다.

shinkirim@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