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연금 개혁 강행' 마크롱 "연말 시행 희망… 인기보단 국익 선택"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35분간 방송 인터뷰 생중계로 첫 입장 표명
한국일보

21일 프랑스 서부 낭트에서 연금 개혁 반대 시위대가 횃불 시위를 하고 있다. 낭트=AP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22일(현지시간) 정년을 2년 연장하는 연금 개혁을 올해 말에는 시행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국민 다수의 반대에도 하원 표결을 건너뛰면서까지 연금 개혁 법안을 밀어붙인 이후 첫 공개 발언이다.

마크롱 대통령은 이날 오후 TF1, 프랑스2 방송과 진행한 인터뷰에서 "더 오래 기다릴수록 (연금 제도 적자가) 악화한다"며 "이 개혁은 필요하다"고 말했다. 진행자 2명의 질문에 답하는 형식으로 35분간 이어진 인터뷰에서 그는 "내가 이 개혁을 즐기는 것처럼 보이느냐? 그렇지 않다"며 하지만 다른 대안이 없다고 강조했다.

마크롱 대통령은 거듭 연금 개혁 의지를 피력했다. 그는 "내가 (2017년 5월 첫 번째 임기) 일을 시작했을 때만 해도 연금 수급자가 1,000만 명이었으나 (6년이 지난) 지금은 1,700만 명이 됐다"며 개혁의 필요성을 설파했다. 그러면서 연금 개혁으로 떨어진 인기를 받아들일 준비가 됐다며 "단기적인 여론 조사 결과와 국가의 일반적인 이익 중에서 선택해야 한다면 후자를 택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도 모두를 설득하는 데 성공하지 못했다고 인정했다. 또 일부 시위가 폭력적으로 변질하는 것에 우려를 표명했다. 정년 연장에 반대하는 노동조합이 합법적으로 시위와 파업할 권리를 존중하지만, 어떤 노조도 타협안을 제시하지 않은 것은 유감이라고 했다.

마크롱 대통령은 정부를 이끄는 엘리자베트 보른 총리를 신임한다며 야권의 사퇴 요구를 일축했다. 다만, 보른 총리가 하원에서 장악력을 넓힐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현재 하원에서 집권당 의석이 250석으로 가장 많기는 하지만, 과반(289석)에 미치지 못해 야당 지지 없이는 법안을 단독 처리하기가 힘든 상황이다.
한국일보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22일 파리 엘리제궁에서 TV 인터뷰를 하는 모습이 스크린에 비치고 있다. 파리=AFP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앞서 마크롱 대통령은 퇴직 연령을 62세에서 64세로 상향하는 내용 등이 담긴 연금 개혁 법안이 하원에서 부결할 가능성이 커지자 표결을 생략하기로 했다. 여기에 반대하는 야당 의원들이 보른 총리에 대한 불신임안을 제출했으나, 과반에서 9표가 모자라 부결됐고, 연금 개혁 법안은 자동으로 하원을 통과한 효력을 가졌다. 우여곡절 끝에 입법 절차를 마친 연금 개혁 법안은 이제 한국의 헌법재판소 격인 헌법위원회에서 검토받아야 한다. 연금 개혁에 반대하는 극우 성향의 국민연합(RN)과 좌파 연합 뉘프(NUPES)는 전날 헌법위원회에 연금개혁 법안의 위헌 여부를 따져달라고 신청했다.

권영은 기자 you@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