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트리플에스, 이달의 소녀와 다른 지점 [TF초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팬들이 조합하고 서사 만들어가는 유연한 체제

더팩트

트리플에스는 지난해 4월부터 멤버를 한 명씩 차례로 공개하고 있다. 4인조 디멘션에 이어 10인조 디멘션(사진)으로 활동했다. /모드하우스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팩트 | 정병근 기자] 걸그룹 트리플에스(tripleS)가 새로운 멤버를 공개했다. 무려 13번째 멤버다. 트리플에스가 다국적 24인조를 계획하고 있으니 이제 막 반환점을 돌았을 뿐이다. 그 사이 두 번의 활동을 했다. 언뜻 매달 한 명의 멤버를 공개하고 그 과정에서 솔로와 유닛으로 활동했던 이달의 소녀를 떠오르게 한다.

이달의 소녀와 트리플에스는 접점이 있다. 트리플에스의 소속사인 모드하우스의 정병기 대표다. 그는 블록베리크리에이티브 A&R 부서에서 재직 당시 이달의 소녀를 기획했던 인물로 잘 알려져 있다. 그는 이후 모드하우스를 차려 지금의 트리플에스를 론칭했다. 이달의 소녀가 데뷔했던 방식에서 약점을 보완하고 강점을 더 살렸다.

모드하우스는 지난해 4월부터 멤버를 한 명씩 차례로 공개하고 있다. 윤서연, 정혜린, 이지우, 김채연, 김유연, 김수민, 김나경, 공유빈, 카에데, 서다현, 코토네, 곽연지에 지난 20일 공개된 니엔까지 총 13명이다. 지난해 10월 4인조 유닛으로 처음 나섰고, 지난 2월 그때까지 공개된 10명 전원이 참여한 앨범을 발표하고 활동했다.

눈길을 끄는 건 이 두 유닛은 이제 다시 볼 수 없다. 그건 트리플에스의 독특한 시스템으로 인한 것인데 이 지점이 이달의 소녀와 가장 다른 부분이다.

트리플에스는 마스터로 명명한 팬들의 투표로 멤버를 선발해 유닛을 조합한다. 마스터의 투표는 일본 걸그룹 AKB48의 총선거, 엠넷 '보이즈 플래닛'의 스타 크리에이터와 비슷한 개념이다. 투표를 하려면 NFT 포토카드인 오브젝트를 구입해 투표권을 얻어야 한다. 팬들은 투표를 통해 멤버 조합 뿐만 아니라 곡과 콘셉트 등도 결정할 수 있다.

팬들의 투표로 조합된 팀을 디멘션이라 부르는데 이들은 앨범 판매량 10만 장을 넘지 못하면 다시는 같은 조합으로 활동할 수 없게 된다. 앞서 활동했던 트리플에스의 두 유닛을 다시는 볼 수 없는 것도 그런 이유다. 조합부터 곡 선정과 활동 콘셉트 그리고 지속 여부까지 오롯이 팬들의 손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다.

꽤 자리를 잡아가던 이달의 소녀가 돌연 와해된 배경엔 자금난이 있고, 이는 대규모의 데뷔 프로젝트로 인한 출혈이 이어진 것에서 비롯됐다. 또 데뷔 때부터 각 멤버들에게 캐릭터와 서사를 부여하고 12명 완전체를 향해 나아갔기에 12명이 아니면 세계관을 수정해야 하는 위험요소가 있었다.

더팩트

트리플에스는 10인조 디멘션 탄생 이후에도 코토네, 곽연지, 니엔 3명의 멤버를 추가로 공개했다. /모드하우스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트리플에스는 이런 점들을 보완한 형태다. 팀을 구성하고 앨범을 내는 전 과정이 유료 투표 형태이기 때문에 경제적인 위험요소가 덜하다. 또 팬들의 투표로 팀이 결성되고 활동을 하기 때문에 멤버 개개인과 완전체에 좌지우지되지 않고, 팬들이 조합한 팀에 서사가 생긴다. 그래서 소속사는 트리플에스를 '모든 가능성의 아이돌'이라고 수식했다.

팬덤은 나날이 확장하고 영향력도 커지고 있다. 트리플에스는 팬들에게 많은 권한을 부여함으로써 아예 판을 깔아준 셈이다. 팬들은 멤버 조합부터 활동 방향, 유닛의 존폐 여부까지 본인들의 손에 달렸기 때문에 마치 게임에서 미션을 깨 나가는 듯한 몰입감으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이는 굳건한 팬덤 형성의 기반이 된다.

실제로 트리플에스는 10인조 디멘션으로 눈에 띄는 성과를 거뒀다. 앨범은 초동(발매 후 일주일 판매량) 4만 장을 넘어 앞선 4인조 디멘션 AAA의 앨범 초동(1만7000여 장)을 가뿐하게 뛰어넘었다. 또 공식 유튜브 채널은 빠른 속도로 구독자 수가 늘어 지난 21일 기준으로 120만 명에 이른다. 앨범과 무대 완성도까지 갖췄기에 가능한 일이다.

트리플에스는 앨범 활동이 없어도 계속해서 팬들에게 새로운 콘텐츠를 제공한다. 10인조 디멘션 탄생 이후에도 3명의 멤버 코토네, 곽연지, 니엔을 추가로 공개했고 데일리 콘텐츠인 시그널(SIGNAL)을 통해 팬들과 소통하며 관심과 호기심을 증폭시키고 있다. 이 과정들은 모두 다음 디멘션 선발 투표에 반영되기에 더 흥미롭다.

트리플에스는 팬들의 투표로 벌써 다음 디멘션이 정해졌다. 윤서연, 김수민, 김채연, 이지우 4명이 활동하게 될 크리스탈 아이즈(+(KR)ystal Eyes)다. 이들은 5월 중 앨범을 발표할 예정이다.

kafka@tf.co.kr
[연예부 | ssent@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